희생부활자 (2015) - 키노라이츠
희생부활자 (RV: Resurrected Victims)
미스터리 / 2015

개요
미스터리, 스릴러, 한국, 91분, 15세 이상 관람가, 2017.10.12 개봉
감독
곽경택
배우
김래원
김해숙
성동일
전혜진
장영남
김민준
정기섭
오대환
전광진
백봉기
이준혁
김주원
현봉식
이지원
곽민석
시놉시스
억울한 죽음 뒤 복수를 위해 살아 돌아온 자
세상은 그들을 ‘희생부활자’ (RV: Resurrected Victims)라 부른다.
그리고 오늘, 죽은 엄마가 살아 돌아와 나를 공격했다!

7년 전, 오토바이 강도 사건으로 살해당했던 엄마가 집으로 돌아왔다는 전화를 받은 검사 진홍.
믿을 수 없는 현실에 충격도 잠시, 엄마 명숙이 진홍을 공격한다.

전 세계 89번째이자 국내 첫 번째로 판명된 희생부활사건!
국정원은 모든 목격자와 언론을 통제하려 들고,
신고를 받은 경찰은 진홍을 명숙 사건의 진범으로 의심하기 시작한다.
이에 진홍은 스스로 엄마의 죽음에 얽힌 진실을 밝혀내려 하는데…

7년 전 사건의 숨은 진실이 밝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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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점 분포
리뷰
7

조항빈 님의 리뷰
2018.03.17 13:10:31
신선한 소재를 바탕으로 추리와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힌 수사극을 펼치며, 김래원과 김해숙의 연기로 충분히 이야기의 감성적 포인트를 살려냈다. 다만, 갈수록 너무 뻔해지는 방향으로 흐르면서도 질질 끈다는 것이 아쉽다.
해당 리뷰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있습니다.
maru 님의 리뷰
2018.03.07 16:53:21
[영화] 희생부활자

황당한 이야기를 어떻게든 끌고 가려다 보니 여기저기서 구멍이 생기고 말았다. 희생부활자가 발견되었다는 사실을 아는 것은 국가정보원과 경찰 일부인데, 국가정보원은 세계 여러나라에서 발생하는 희생부활자의 정보를 공유하고 있었다. 영화의 시작에서는 국가정보원이 들이닥치고 뭔가 대단한 일이 발생할 것처럼 분위기를 키우더니 중반 이후에 국가정보원과 경찰은 주인공이자 검사인 진홍의 보조 역할 정도로 미미한 존재가 되고 만다. 그나마도 후반에 들어서면 국정원과 경찰은 아예 보이지도 않는다.
희생부활자가 생기는 이유는 억울하게 죽은 사람이기 때문이라는데, 그렇다면 왜 그들 가운데서 극히 일부만이 살아서 돌아오는지, 그것도 이미 화장을 한 시체를 어떻게 복원해서 물리적 육체를 가지고 돌아오는지, 영화는 과학적으로 설명하지 못한다.
영화가 아무리 '그럴 듯한 이야기'라고는 해도 이야기의 맥락에 논리적 모순이 생기면 안 된다. 그리고 엉뚱하더라도 과학적인 추론과 근거를 댈 수 있어야 한다. 이 영화는 그런 기본적인 과학적 인식과는 거리가 멀다. 즉, 디테일이 부족하고 깊이가 느껴지지 않는다. 이야기를 보다 입체적으로 가져가려면 세부적인 부분을 풍성하게 채우는 것이 중요하다. 그것이 영화든 소설이든 모든 창작은 같은 원리다.
앞부분을 너무 거창하게 시작하는 바람에 이 영화는 용두사미가 되고 말았다. 게다가 배우들의 연기도 스테레오 타입이다. 특히 주인공 김래원은 표정이 거의 없어서 처음과 마지막이 같은 표정일 정도로 무표정한데, 배우로서는 매우 치명적인 결함으로 보인다. 김해숙을 제외한 다른 배우들도 연기는 인상적이지 않다. 배우의 연기는 스스로의 재능과 노력으로도 빛나지만 감독의 연출에 따라서도 달라진다. 좋은 감독은 배우의 재능을 끌어내 원하는 연기를 카메라에 담는 것인데, 이 영화에서는 배우들이 그저 적당히 연기하는 것으로 보였다.
늘 하는 말이지만, 영화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시나리오다. 시나리오가 완벽하고 훌륭하다면 배우들의 연기로 시비를 걸 만큼 형편없지 않는 한, 영화는 훌륭할텐데, 시나리오의 완성도가 높지 않으면 다른 모든 요소들에 앞서 영화 자체에 시비를 걸게 된다.


출처: http://marupress.tistory.com/category/영화를 보다?page=45 [知天命에 살림을 배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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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2.19 00:37:25
이 참신한 소재를 왜 하필 이 감독이 사용했나... 화면이 촌스러운 것은 둘째치더라도 스토리는 그러지 말았어야했다. 영화사 신세계의 Story is god이라는 문구와 유난히 대조를 이루는 작품.^^ 불타는 장면은 관객의 상상에 맡길 수 없었나, 힌트를 한참 덜 줘도 되지 않았을까, 한 가지 장르만 확실히 탈 순 없었나.
+)그리고 조선족은 왜 항상 그런식으로 소비되어야만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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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우 님의 리뷰
2018.01.09 02:14:59
한국형 반전강박증에 허우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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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기자 님의 리뷰
2018.01.09 02:01:53
'희생부활자'에는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작품이 여러 편 떠오른다.

'인터스텔라'에서 한스 짐머의 장대한 파이프오르간 사용 테마 음악이, '인셉션'에서 기억과 관련한 이야기, '다크나이트'에서 트럭이 전복되는 장면 등이 있다. 물론, '희생부활자'의 원작은 박하익 작가 소설인 '종료되었습니다'로, 이는 기시감으로 인해 나오는 현상일 수 있다.

'희생부활자(RV, Resurrected Victims)'라는 흥미로운 원작 소재를 가져온 영화는 상당히 빠른 전개로 진행된다. 분명, 다른 '희생부활자'들은 좀비 혹은 귀신 같은 상태로 등장하며 긴장감을 유발하는데, 소설을 영화화하면서 그 상상력을 옮기는 부분에서 아쉬움이 보였다. 단순히 엄마와 아들의 관계가 아닌 다른 관계를 사용했으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중복 설명이나, 반복된 과거 회상은 91분이라는 상영시간을 길어 보이게 한 인상을 줬다. 여기에 검찰, 국정원 캐릭터의 대사들은 사회 풍자의 의미를 준 것 같은데, 작품의 주제와 엇나간 느낌이었다. "자살률 세계 1위"라는 말을 듣는 순간 조소가 나오기도 했다. 영화의 제작 시기는 분명 '희생부활자'가 더 빠름에도, '청년경찰'처럼 '조선족 악역'이 등장하거나, '브이아이피'처럼 경찰과 국정원의 수사가 나오는 것도 묘한 기시감이 들었다. 개봉 시기가 아쉬운 순간이었다.

한편. 작품에서 카메라는 핸드헬드 촬영, 비틀어진 화면 구도 등으로 주인공의 불안감을 보여주는 요소로 작용했다.

동영상 후기 ▶ https://youtu.be/p9J4tro09UM
2017/10/13 CGV 홍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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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잔 님의 리뷰
2018.01.07 22:11:56
영화라는 매체는 늘 실제로 일어날 수 없는 어떤 이야기들에 민감하다. 말도 안되는 허무맹랑한 이야기속에서 이야기를 만들고 그 이야기 속에서 관객들과의 공감대를 형성해서 실제로 일어나는 일처럼 느껴지게 하는 것이 영화를 만드는 사람들의 가장 커다란 숙제 일 것이다. 허무맹랑한 대전제의 이야기를 여러가지의 장치를 붙여서 사람들이 실제처럼 공감하게 만들 수 있는 능력이야말로 영화라는 매체가 하는 가장 중요한 역할이 아닐까 생각된다.

'죽은 사람이 돌아왔다' 라는 대전제로 시작한 <희생부활자>는 실제로 그런 사람이 있었는지는 모르겠지만 관객의 입장에서는 그런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다. 그 어떤 실제의 이야기가 아니라 영화속에 등장하는 그들의 행동과 이야기에서 복합적으로 느껴지는 것을 실제처럼 실감할 수 있어야 한다.

곽경택 감독의 <희생부활자>는 이렇게 살아 돌아온 사람들의 허무맹랑한 이야기를 그럴싸하게 꾸미려 노력하지만, 그 노력은 이 영화가 얼마나 허접하게 느껴지는 데만 소비된다. 그래서 이 영화는 주연배우들을 비롯해 영화속 어떠한 스텝들도 이 영화로 인해 좋은 이미지를 가질 수 있는 것에 실패한다.

곽경택의 필모들을 이 영화를 포함해서 볼때 이렇게 꾸준히 영화를 만든다는 것은 잘 이해가 되지 않는다. 그래서 불현듯 드는 생각 하나. 영화제작사 대표인 동생의 힘으로 이렇게 꾸준하게 감독을 하는 것은 아닐까? 하는 의문이 들었다. 누가 누구를 탓하자는 것이 아니다. 그저 영화를 보고 개인적인 생각을 공유할 뿐이고 <희생부활자>는 충분히 이러한 생각을 할만한 영화다.

초반의 미스테릭한 분위기는 후반으로 가면 금새 그런것이 어디 있었냐는 듯이 허술하며 억지스럽다. 죽은 엄마가 다시 돌아온 사연과 주인공의 숨겨진 과거의 반전의 효과에도 어떠한 임팩트도 없다. 미스테리 스릴러의 장르에서 이렇게 맥빠지는 것은 장르에 대한 포기를 의미한다. 그나마 이 영화의 유일한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90분이라는 짧은 런닝타임 뿐이다.

한국영화들은 퀄리티는 점점 떨어지는 것 같다. 아니 점점 떨어지는 것이 아니라 너무 하향조정되어 만들어지는 영화들이 양상되어 가는 느낌이다. 예전에는 어디서 저런 놈이 나왔을까 하는 감독들이 간간히 눈에 띄었는데 최근에는 거의 찾아보기 힘들다. 그것은 아마도 제작 시스템의 문제와 연결되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영화라는 매체에서 해야 하는 것은 관객들의 상상을 뛰어넘어야 하는데 언제나 그러한 상상의 이하를 보여준다. 물론 최근의 영화들이 너무 많은 아이디어들이 양산되어 더 이상 새로운 것을 찾기는 쉽지 않겠지만, 그래도 영화를 만드는 사람들은 새로운 이야기를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세익스피어와 히치콕을 들먹이지는 않더라도, 어느날 갑자기 새록한 감독이 나왔을때의 그 기쁨을 다시 한번 느끼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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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종화 님의 리뷰
2018.01.06 22:07:27
희생부활자. RV(Resurrected Victims)라고도 한다. 억울하게 죽음을 당한 뒤 복수를 위해 살아 돌아온 존재들을 말한다. 복수를 마치면 불타서 없어진다고. 그런 흥미로울 수 있는 소재를 가지고 영화를 이렇게 만들기도 어렵겠다. 곽경택 감독이 왜 이렇게 됐을까. <친구>(2001)로 화려하게 스타가 된 곽경택 감독은 이후 영 아니다 싶은 작품들만 찍어댔다. <극비수사>(2015)는 괜찮다고 생각해서 <희생부활자>에 나름 기대를 하고 봤는데, 흠. 곽경택은 퇴물인가.

리뷰를 쓰려고 컴퓨터 앞에 앉았는데, 화딱지가 나 고혈압으로 사망 후 내가 희생부활자가 될 것 같은 기분이다. 정부는 <희생부활자>를 유해매체로 지정해야 한다. 누구한테 같이 보자거나, 보라고 추천하기는커녕 이 글을 쓰고 있는 내 자신조차 한심해지고 부끄러워진다. 차라리 N 포털 웹툰에서 연재종료한 김규삼 작가의 <희생부활자>가 훨씬 재미있다. 8회 만에 완결했는데 이거 연재 재개 해주세요. 제발.

여기가 RV의 나라 KOREA입니까? 평점은 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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