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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란다스의 개 (Barking Dogs Never Bite)

코미디 / 2000

개요
코미디, 드라마, 한국, 108분, 12세 이상 관람가, 2000.02.19 개봉
감독
봉준호
배우
이성재
배두나
변희봉
김호정
김뢰하
고수희
시놉시스
조용한 중산층 아파트, 백수와 다름없는 시간강사 고윤주(이성재 분)는 개소리에 괜히 예민해져서 방바닥에 엎드려서 소리를 들어보고 천장에서 소리를 들어보려고 하지만 개소리의 진원지를 알지 못한다. 할 수 없이 평소대로 버려도 아무도 안주워갈 슬리퍼에 츄리닝을 입고 밖으로 나가 분리수거를 하고 터덜거리며 들어오던 중 바로 옆집 문앞에 서 있는 강아지를 발견한다. 윤주는 그 개를 납치, 지하실로 뛰기 시작한다. 차마 죽이지는 못하고 지하실에 가둬버리는 윤주.

한편 아파트 경비실엔 경리 직원 박현남(배두나 분)이 있다. 그날도 지루하게 낱말맞추기나 하고 있는 현남에게 꼬마 슬기가 삔돌이를 찾는 전단을 가지고 온다. 온 동네에 전단을 붙이는 현남. 어쩌면 교수가 될 수도 있다는 희망적인 소식을 안고 한잔한 윤주. 집에 돌아와 임신한 아내의 배에 대고 속삭이고 있는데, 강아지 짖는 소리가 들린다. 급하게 달려나간 아파트 사방에 강아지 찾는 전단이 붙어있고 이렇게 써 있다. "특징: 성대수술로 짖지 못함". 그러나 지하실의 강아지는 온데간데 없이 사라지고 신경질적인 목소리의 주인이 아래층에 사는 할머니의 강아지임을 알게 된 윤주는 호시탐탐 그 개를 노리는데.

점점 늘어가는 강아지 실종사건. 사건이 마구 번져 가는 듯 보이던 어느날, 친구 뚱녀에게 들은 현남은 망원경을 들고 옥상에 올라갔다가 건너편 옥상에서 한 사내가 개를 죽이는 장면을 목격한다. 용감한 시민상을 타서 텔레비젼에 출연하는 것이 꿈인 우리의 현남. 이 기회를 놓칠 수 없다. 뚱녀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정체를 알 수 없는 괴사내를 쫓기 시작하는데.

플란다스의 개 다시보기: 스트리밍, 다운로드(구매, 대여)

현재 왓챠플레이에서 플란다스의 개을(를) 볼 수 있으며 Google Play 무비에서 대여가 가능하며 네이버 시리즈on, 씨네폭스, YES24, Google Play 무비에서 유료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93.22%
3.54점
키노라이트 분포
4개
55개
별점 분포
리뷰
10

이재윤 님의 리뷰
2019.12.07 23:49:43
봉준호의 데뷔작

한국의 작가주의 감독 중 한 사람으로 분류되고 있는 봉준호 감독의 장편 데뷔작으로서, <플란다스의 개>는 배우 발견, 종합적 장르의 발견, 그리고 당대 사회상을 발견할 수 있는 흥미로운 영화다. 매력적인 여배우 배두나가 연기한 ‘현남’이라는 캐릭터와, 자매 같이 깊은 우정을 나누는 뚱녀가 맺는 관계(이 관계는 옥자와 미자를 연상케 한다), 그리고 대배우 변희봉이 연기한 변 경비원의 호러적인 스토리텔링, 절제미가 넘치며 안쓰럽고 또 사랑할 수밖에 없는 이성재의 ‘윤주’역은 이 영화의 백미들일 수밖에 없다. 하지만 이 백미들 말고도 흥미를 끄는 대목들이 많다. 가령 한 패쇄적인 아파트 단지에서 일어나는 일상성에서 출발해서 수직, 수평으로 활주하는 추격씬, 옥상과 지하를 오가며 사건을 일으키는 스토리보드의 역동성, 당대 한국 사회의 비극을 간간히 섞은 그로테스크한 유머는 장르의 구별을 무의미하게 만들고, 어떤 주제성을 선별하는 작업도 무의미하게 만든 채 오로지 이 영화를 즐길 수 있게 한다. 이 영화는 명확히, 상업 영화라 봐도 무방하다. 정감 있고, 신나면서도 묵직한 상업 영화다.


'개를 찾습니다'

개와의 특별한 유대를 통해 삶의 의미를 조명하는 시선은 토착적이면서도 참신하다. 데뷔작으로 이 소재를 쓸 것을 생각해냈다는 발상 자체가 대담하다. 개를 학대하고, 파괴하고 심지어 요리하는 이 영화는 영화적 연출과 여러 트릭들이 필요할 수밖에 없고, 평범한 개에 다양한 이미지를 덧씌우는 작업이 소용되기 때문에 더 복잡하다. 손이 많이 가는 작업일 것임에도 불구하고 이 영화는 각 장면들이 네러티브를 충분히 소화해내고 있다. 첫 장면 윤주(이성재 역)가 전화통화를 하며 푸른 나뭇잎들이 산들거리는 바깥을 내다보고 있고, 마지막 장면 현남(배두나 역)은 깊은 산속에 등산을 하며 끝이 나는데, 이 씬들은 높은, 회색빛 아파트 벽에 둘러싸여 그 소동을 벌이던 중간 대목과는 대조되고 있다. 일상성에서 벗어난 어떤 동경이나 이상향을 담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이 영화가 개의 생명을 중시해야 한다는 캠페인을 하고 있다고 보기는 힘들다. 개는 인간들의 소시민성을 대표하고, 의미부여 대상에 한정되어 있다. 개를 기르는 주민들은 개에게 주입한 어떤 간절함, 적어도 간절함을 유발하는 사연들을 가지고 있다. 이 간절함이 없었다면 현남이 그토록 옥상에서 마지막 개 ‘순자’를 구하려들지는 않았을 것이다. 이 ‘위대한 도전’에는 큰 용기가 필요했다. 심지어 개를 싫어하는 윤주와 개를 요리하기를 좋아하는 경비, 개를 억지로 방으로 데려온 것으로 보이는 할머니에게 개는 하나의 착취 대상으로 보이기까지 하다. 바꿔 말하면 개는 인간들의 자아실현과 연관된 매개체다. 예를 들어 윤주의 아내는 그 개를 본인의 의지대로 구입하고, ‘순자’ 앞에서 유일무이한 본인의 영역, 자기에 대한 투자로 간주한다고 말했다. 이 위안은 윤주가 교수가 되기 위해 학과장에게 돈을 바쳐야하는 관습과 임산부를 쫓아내는 회사의 좋지 못한 시선 등 억압적이고 폭력적으로 느끼는 세계에 대한 극적인 방어기제가 된다.

가해자와 피해자의 모호한 간극
:역설적 우스움, 일상적 재미, 관대함

주인공 윤주의 개에 대한 태도는 전반부와 후반부가 달라진다. 개 짖는 소리를 아파트 소음 공해의 주된 원인으로 치부하고 개들을 소탕할 작전을 벌이던 전반부에서는 개를 극심히 혐오하는 것처럼 보인다. 이 엉뚱한 작전은 지하에 가둬놓았던 개를 경비가 삶아먹는 희한한 경우에서, 여러 시도와 포기 끝에 마침내 옥상에서 다른 할머니의 개를 던져버림으로써, 그리고 결국 자신의 아내의 개 ‘순자’까지 걸인에 의해 구워져 먹힐 위기에 처함으로써 달성된다. 아내가 신혼집에 새로운 개를 들임으로 해서 위기를 맞는다. ‘순자’를 구해오지 않으면 아내와의 관계뿐 아니라 자신의 직장을 마련할 돈이 날아갈 상황이었다. 개를 주인에게서 실종시킨 장본인에서 실종된 개를 찾는 ‘주인’신세가 되었다. 이 아이러니는 영화 곳곳에 배어있다. 가령 윤주보다 한 발 먼저 교수 자리를 꿰차고 들어가려 했던 후배는 학과장이 주조한 과다한 폭탄주에 취해 지하철에서 죽음을 맞는다. 교수 자리를 위해 생명을 바친 셈이다. 또 윤주가 아파트 옥상에서 할머니의 개를 던지던 장면을 목격한 현남은 할머니에게 개의 사체 위치를 알려주며 할머니와 엮이고, 할머니는 죽으면서 현남에게 ‘옥상에 말려둔 무말랭이를 먹으라’는 메시지를 준다. 그리고 그곳에서 ‘순자’를 구워먹으려던 걸인을 발견한다. 개를 죽인 범인을 목격한 것이 결국 범인의 개를 찾게 하는 빌미가 된다. 또 윤주와 변 경비간의 관계 역시 다층적이다. 중간 중간에 발생하는 이 역설적인 우스움은 영화 전체에서 일관성을 찾아볼 수 있게 한다.


매력적인 현남의 캐릭터

‘순자’를 찾은 이후 학과장에게 돈이 든 케이크를 내다 바치고 거리에 쓰러져있을 때 현남은 그를 깨운다. 윤주는 현남에게, 현남이 기억하고 있는, 쫓기던 자신의 뒷모습을 보여주며 자신이 개를 죽인 범인임을 고백하지만 현남은 알았다는 내색을 하지 않는다. 그것은 현남이 가지고 있는 캐릭터 때문이다. 우선, 그녀의 영웅적인 기질이다. 그녀는 TV에서 강도에게 용기 있게 반항한 은행 여사원의 인터뷰를 보고 영웅이 되어 TV에 출현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던 찰나에 윤주를 목격하고 추격한다. 또 ‘순자’를 구하려고 걸인에게 대적하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그녀에겐 그 영웅적 행위를 독려하는 수많은 노란 우비부대가 있다. 물론 현남은 개를 탈취하고 도망가는, 소극적인 반동으로 그치지만 현남의 친구가 ‘악당’을 혼내줌으로서 적극성을 얻는다. 현남은 사건 이후 TV에 본인이 나오지 않다 실망하는 기색이 여력하다. 다른 하나는 그녀의 우둔함이다. 그녀가 우둔하다기보다 그녀가 진실을 진짜 알고 있는 지, 모르고 있는 지 관객에게 전달하는 면에 있어서 우둔하다. 그녀는 이 사건을 대하고, 방황하는 윤주를 바라보는 따뜻한 감독의 시선과도 일치한다. 현남이 가진 캐릭터는 앞에서 말한 역설적인 우스움과도 연관되어 있다. 윤리적인 단죄라든지, 비난의 화살, 혹은 메시지가 없다. 누굴 비난할 수 있겠나. 개를 삶아먹으려던 경비 아저씨도 결국 소시민에 불과하고, ‘순자’를 구어 먹으려 했던 걸인도 현남과의 추격씬 끝에 그녀를 잡고서, 그녀가 떨어뜨린 무말랭이를 주워준다.

“이 강아지.. 아가씨 꺼야?”
“..아닌 데요.”
“그럼 뭐 같이 구워 먹지...”

이렇게 순박한 악당이 어디 있던가! 현남과 같이 쫓기며 긴장과 두려움에 사로잡혔던 관객들은 폭소를 할 수밖에 없다. 영웅은 어디에 있던가? 누가 범인이며 악당인가? 그들은 모두 소박한 주민들일 뿐이다. 좀 더 엄밀히 말해서 등장인물들은 거의 사회적 약자들이다. 교수 지망생 윤주 역시 거액을 마련하는 것은 고사하고 티셔츠 한 벌도 여유롭게 사지 못한다. 봉 감독은 “일상을 재료로 장르 영화보다 더 재미있고 아기자기한 영화를 만들고 싶었다”고 말했다. “도회적이지만 따뜻하고 잔인해보이지만 소프트하고 현실적이지만 몽환적인 영화를 그리면서 일상의 재미를 쫓아가려 했다”고 말했다. 지금껏 이렇게 일상적으로 다가와 긴장감, 다소의 공포감, 묵직한 웃음을 선사한 작품이 거의 없었다. 영화 작품으로선 영화 작품에서 작가를 읽는다는, 몇 안되는 신선한 경험이었다. 데뷔작 아니랄까봐, 봉준호 특유의 시선과 유머러스함이 돋보인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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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비 님의 리뷰
2019.07.15 17:27:07
특이해 ㅎㅎ 첫작품부터 꾸준하기는 쉽지않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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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규원 님의 리뷰
2019.05.24 22:48:48
처음부터 비범했던 봉준호. 서스펜스부터 플롯까지 모두 탁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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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ak 님의 리뷰
2018.05.16 22:00:04
딸기 케익의 핵심은 딸기였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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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3.22 04:30:39
한줄평
- 현남처럼 망했더라도 기분좋게 시작을 알린 봉준호

블로그 리뷰
- https://blog.naver.com/themadmoonio/221041881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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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우 님의 리뷰
2018.02.16 11:24:15
전체적으로 잘 만든 (엇박자) 블랙 코미디. 다만 다소 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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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잔 님의 리뷰
2018.01.08 17:09:30
봉준호의 낌새를 느낄 수 있다. 충분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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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도욱 님의 리뷰
2018.01.06 00:36:30
자신의 색깔을 당당히 드러내는 그의 품격있는 초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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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ndrova 님의 리뷰
2020.02.20 22:39:37
주목을 못 받았지만 꼭 봐야하는 봉준호 감독의 데뷔작!
- <기생충> 봉준호 감독의 데뷔작 -

지난 2월 9일(현지시간) 미국 LA에서 열린 ‘제 9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2019)이 외국어 영화로는 최초로 작품상을 포함한 4개 부문(각본상, 국제영화상, 감독상)을 수상하는 기록을 세웠다.(국제영화상은 한국영화로는 처음으로 후보에 오르기도 했다.) 또한, 작년 5월 달 프랑스에서 열린 ‘제 72회 칸 국제영화제’에서 한국영화로는 처음으로 최고의 상인 ‘황금종려상’을 수상했다. 한국영화 100주년이었던 작년 한 해 한국영화 역사에 길이 남을 작품이 탄생했으니 최고의 성과를 이루었다고 봐도 손색이 없다. 지난 20년 동안 만든 작품이 7편뿐이지만 작품 하나하나가 완성도가 높고 그만의 디테일로 관객들을 사로잡은 ‘봉준호’ 감독은 이제는 한국영화의 거장이자 전 세계까지 사로잡았다. 오늘은 그의 데뷔작이었던 <플란다스의 개>(2000) 리뷰를 준비했다.

- 강아지 실종사건 -

대학 시간강사인 ‘윤주’(이성재)는 이번에도 교수직 추천에서 보기 좋게 떨어진다. 교수 자리는 아득한데, 강아지가 짖어대니 미칠 노릇이다. 견디다 못한 ‘윤주’는 강아지 두 마리를 차례로 지하실에 감금한다. 아파트 관리사무소에서 경리로 일하는 ‘현남’(배두나)은 오늘도 사무실을 지킨다. 맨손으로 강도를 잡고 영웅이 된 새마을금고 직원을 부러워하던 ‘현남’은 실종된 강아지를 찾아 영웅이 되고 싶어 한다. 한편 ‘윤주’가 아파트 지하실에 가두었던 강아지는 감쪽같이 사라지고, ‘현남’은 그 강아지가 유일한 가족이었던 할머니를 위해 필사적으로 강아지 찾기에 열을 올린다. 이 상황에서 ‘윤주’의 아내가 사온 강아지 ‘순자’가 사라지면서 강아지에 대한 ‘윤주’의 입장이 바뀐다.

<플란다스의 개>는 봉준호 감독의 데뷔작이다. 새천년의 시작인 2000년, 블랙코미디 장르의 영화를 만든 봉 감독은 <플란다스의 개>를 “우스꽝스럽고 기괴하면서도 아기자기한 오락영화.”라고 말한다. 기존의 코미디 영화들과는 다르게 몽환적인 분위기와 동화적 상상력이 묻어나는 캐릭터와 장면들, 첫 작품인데도 한국사회의 현실을 드러내는 이야기를 꺼내면서 차별화된 코미디로 도전했지만, 전국관객수가 10만 명에 그치면서 흥행에 실패하는 쓴 맛을 보게 된다. 하지만 그는 오기가 있었는지 3년 후 <살인의 추억>(2003)을 개봉시키면서 비로서야 감독으로써 주목 받기 시작했다. 현재까지 개봉한 봉 감독의 다른 작품들과 비교해 볼 때(<괴물>(2006), <마더>(2009), <살인의 추억> 등) 심각한 사건을 소재로 했음에도 전체적인 분위기는 훨씬 밝다.

- 사회현실 고발 -

<플란다스의 개>는 한 아파트에서 일어난 강아지 연쇄실종사건을 두고 벌어지는 기이한 블랙코미디극이다. 블랙코미디라고 한 이유도 폭소가 터질만한 장면은 잘 없고, 몇 번 피식할 장면들과 판타지적인 장면과 함께 그리고 등장인물들의 씁쓸한 이면을 보여주기 때문이다.(할머니가 ‘현남’에게 남긴 유서와 두 번에 걸쳐 나오는 복도식 아파트 추격 장면은 긴장감 있으면서도 피식거리게 한다.)

‘윤주’는 교수직에도 오르지 못하고 시간강사로만 지내면서 경제적으로 힘들어 한다. 총장에게 뇌물을 바치지 않는 이상 교수직은 꿈도 못 꾼다. 아파트 관리사무소에서 일하는 ‘현남’은 강아지 실종사건과 사무 업무 중 실종사건에 집중적으로 매달리면서 관리소 주임에게 혼나는 일이 부지기수다. 그러는 와중에도 사건하나 제대로 해결해서 방송 타고 싶은 소망은 여전히 품는다. 이들의 뒷모습을 보여주면서 영화가 시작하고, 마지막 장면에서도 이들의 뒷모습이 한 번 더 나오는 것 은 두 캐릭터의 씁쓸한 감정을 대변해준다. 한편, 아파트를 관리하는 ‘변 경비’(변희봉)는 밖에서는 친절한 아저씨의 인상을 풍기지만 지하실에서 보신탕을 몰래 식사하는 모습에서 이중성을 풍긴다. 또한, 관리소 주임이 지하실로 내려왔을 때 강아지 시신을 숨기고 잔혹하게 끝나는 ‘보일러 김씨’ 이야기를 일부러 길게 늘어놓는 장면은 묘하게 소름끼친다. 지하실에 숨어 사는 ‘부랑자 최씨’(김뢰하)와 지하철에서 도움을 호소하는 종이를 나눠주는 산모 등의 캐릭터들은 우리가 모르는 사회현실의 뒷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이외에도 뇌물 문제, 임산부를 두기 싫어하는 직장, 원칙을 따르라는 관리소장의 말 등이 <플란다스의 개>가 악독한 사회현실을 고발하는 작품이란 사실을 말해주고 있다.

- 가장 기억에 남는 장면 -

‘현남’이 아파트 옥상에서 강아지를 구하러 뛰어들 때 갑자기 ‘현남’과 비슷한 의상을 입은 사람들이 주변 아파트에 나타나고 꽃가루(?)를 뿌리면서 ‘현남’을 응원한다. 뜬금없는 장면이지만 ‘현남’의 소망이 이루어지는데 한 발짝 다가간다는 느낌이 들어서 기억에 남는다.

- 가장 기억에 남는 대사 -

“거기(구치소) 가면, 아침식사는 튀김, 점심식사는 돼지고기, 저녁식사는 이면수, 좋다.”

경찰에 붙잡힌 ‘부랑자 최씨’가 한 말이다. 불쌍한 사람이지만 나쁜 짓 했다고 오해를 받으면서 체포 되었는데, 오히려 구치소에서 지내는 걸 만족스럽게 생각하는 모습은 안타까운 사회의 뒷모습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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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날 님의 리뷰
2019.06.20 16:49:42
1회차
1회차.

봉준호의 첫번째 작품인데, 벌써부터 기생충과 유사점이 보인다. 모순의 원심분리기에서 뱅뱅 돌다가 모든 인물이 제자리에 돌아와 각자의 또다른 계급 속으로 돌아가는 게 아마 봉준호는 첫 작품부터 계속 동어반복을 하고 있는 게 아닐까. 생각될 정도인데 엔딩 크레딧이 산뜻한 등산으로 끝나는 걸 보면 산뜻한 느낌이 들어서 조금 기분이 복잡해진다. 앞으로 봉준호 마라톤... 을 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아무래도 봉준호 작품 중에서 따지자면 기생충 아니면 이 작품을 제일 좋아하게 될 것 같다. 참고로 주공아파트 특유의 구조를 이용한 추격씬이 너무 마음에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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