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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인 (innocent witness)

드라마 / 2018

개요
드라마, 한국, 129분, 12세 이상 관람가, 2019.02.13 개봉
감독
이한
배우
정우성
김향기
이규형
염혜란
장영남
정원중
김종수
시놉시스
“목격자가 있어. 자폐아야”

신념은 잠시 접어두고 현실을 위해 속물이 되기로 마음먹은
민변 출신의 대형 로펌 변호사 ‘순호’(정우성).
파트너 변호사로 승진할 수 있는 큰 기회가 걸린 사건의 변호사로 지목되자 살인 용의자의 무죄를 입증하기 위해 유일한 목격자인 자폐 소녀 ‘지우’(김향기)를 증인으로 세우려 한다.

“아저씨도 나를 이용할 겁니까?”

자기만의 세계에 빠져 의사소통이 어려운 ‘지우’.
‘순호’는 사건 당일 목격한 것을 묻기 위해 ‘지우’를 찾아가지만, 제대로 된 인사조차 나누지 못한다.
하지만 그날의 이야기를 듣기 위해 지우에게 다가가려 노력하는 ‘순호’,
시간이 흐를수록 조금씩 ‘지우’에 대해 이해하게 되지만 이제 두 사람은 법정에서 변호사와 증인으로 마주해야 하는데…

마음을 여는 순간, 진실이 눈앞에 다가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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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왓챠플레이에서 증인을(를) 볼 수 있으며 Google Play 무비에서 대여가 가능하며 씨네폭스, 네이버 시리즈on, Google Play 무비, YES24에서 유료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86.55%
3.29점
키노라이트 분포
16개
103개
별점 분포
예고편
리뷰
104

2019.09.16 01:15:02
이렇게 담백하고 꾸밈없는 한국영화를 너무 오랜만에 본 기분이다. 드라마 공식에 잘 넣어서 적당히 예상하능하면서도 영리하게 뽑아낸, 배우들의 연기까지 더해져 아주 볼만한 영화.
해당 리뷰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있습니다.
오씨네 님의 리뷰
2019.02.21 07:21:09
<증인, 2018> #스포많음주의

정의와 욕망 사이에서의 갈등.
적당히 유쾌하고 꽤나 따뜻한.
순수하고 착한 아름다운 이야기.

민변 출신으로 한 때는 정의감에 불타올랐지만 현재는 대형 로펌으로 옮겨 출세를 원하는 변호사 양순호(정우성)는 성공을 위한 단계로서 필요한 한 사건을 맡게되고, 그 사건에서 중요한 목격자를 만나게 된다. 그 유일한 목격자는 15살 자폐아 임지우(김향기). 순호는 지우에게 증인으로 법정에 출석할 것을 요청하기 위해 다가가게 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영화는 크게 전반부와 후반부로 나뉜다. 129분이란 짧지 않은 러닝타임을 지루하지 않게 하는 힘은 영화 중반 1심 선고 후 한 인물의 사건 반전이다. 예측불허의 충격적인 반전까진 아니지만, 그 이후로 서서히 변해가는 인물들의 감정선을 이해하고 바라보는 재미가 쏠쏠하다.

착하고 착한 시나리오.
영화는 한 시나리오 공모전 대상작으로, 착한 영화를 만들기로 유명한 <완득이>의 이한 감독이 각색과 연출을 맡아 섬세하게 완성됐다. 어느 프로그램에서 이한 감독의 인터뷰 장면을 봤다. 참 순박하고 정이많은 사람처럼 보여서 어리숙한 과일가게 아저씨같은 인상이 푸근하고 좋았는데, 영화에도 역시 순수한 영혼의 인물을 순백하게 그려내 지저분한 내 마음을 정화시키는 느낌을 받았다. 물론 불필요한 인물이나 난잡하고 뻔한 스토리 등이 단점으로 지적될 수는 있겠으나, 영화가 말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쉽고 간결하게 전달한 것이 무엇보다 큰 장점으로 보인다.

사람냄새나는 김향기.
어쩌면 작위적이고 억지눈물 짜내기의 뻔하게 보일 수 있었던 시나리오를 감동 스토리로 바꿔낸 것은 김향기 배우의 자폐아 연기가 아닐까 싶다. <신과함께>에서 귀인이나 찾는 아역배우로 알려져있지만 <영주>, <눈길> 등 꽤나 다양하고 넓은 연기 스펙트럼을 가진 배우라는 생각이 든다. 예전 GV에서 직접 보고, 생각이 깊고 말도 조곤조곤 조리있게 잘하면서 상당히 어른스러운 모습에 내심 놀랐던 기억이 있다. 이 작품으로 배우로서 더욱 승승장구했으면 좋겠다.

반가운 정우성의 사슴같은 눈빛.
내 머릿속 정우성 배우는 잘생기고 멋지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 선한 느낌의 이미지가 있다. 최근 <강철비>, <아수라>,<더킹>등 너무 악하거나 강해보이려는 이미지가 오히려 어색하게 느껴졌었는데, 이 작품에선 <비트>,<내 머리속의 지우개> 에서 봤던 흔들리는 동공연기를 볼 수 있어 유독 반가웠다. 조금 스토리상 불필요한 느낌은 있지만 송윤아와의 케미도 좋았다. 송윤아 배우는 세월이 지날수록 기품있고 우아하다.

당신은 좋은사람입니까.
지우가 순호에게 묻는 대사이기도하고, 순호가 본인한테 스스로 묻는 말이기도 하다. 그리고 나도 스스로 돌아봤다. 지난 삶을 반성하기도 하고 앞으로의 마음가짐도 달리할 수 있는 좋은 질문이자 명대사였다. 이 영화는 어른들은 물론 아이들을 위한 교육자료로 쓰여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삶의 수준이 올라갈 수록 소외계층 혹은 약자를 배려하는 문화도 함께 정립되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해주는 영화였다.


"과연 나는 좋은 사람 입니까?"

"양심과 욕심 사이, 망설이지 않을 수 있을까."

"파란색 젤리는 믿을 수 있어요."


☆ 4.0 / 5.0


#증인 #영화증인 #InnocentWitness
#이한감독 #정우성 #김향기 #이규형
#장영남 #염혜란 #박근형 #송윤아
해당 리뷰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있습니다.
doona09 님의 리뷰
2019.01.25 11:10:53
창과 방패가 아닌, 저울이 되자!
영화 <증인>은 사람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이웃 간의 정이 사라지고, 사람과 사람 사이에 차별과 혐오가 난무하는 세상에 따스한 손길을 내미는 영화입니다. 어쩌면 영화가 끝나고 당신은 사람은 혼자서 살 수 없고, 모두 다르다는 것을 깨닫게 될지도 모릅니다. 마치 우리가 숨 쉬고 있어 공기의 존재를 모르는 것처럼 말이죠.

우리는 보고 싶은 것만 보고 듣고 싶은 것만 듣습니다. 자신만의 세계에서 나오기 쉽지 않은 자폐아가 살인사건의 유일한 목격자란 사실은, 이미 증언으로 효력이 발생하지 않음을 전제로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마치 영화 <내부자들>의 깡패 안상구의 말을 세상이 믿어주지 않았던 것처럼 자폐아 지우의 증언은 소리 없는 아우성일 수도 있습니다.


변호사 순호는 사건 해결을 위해 지우의 증언이 필요했습니다. 신념을 접어둔 채 밥벌이를 제대로 해보기로 하고 대형 로펌에 들어갔죠. 그곳에서 성공을 위해서는 적당히 때가 묻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는 신참 변호사 순호가 매스컴이 주목하는 살인사건을 맡았습니다. 하지만 지우와의 만남은 매번 힘들었고, 소통은 버겁기만 했습니다.



그때 영화는 이런 대사로 생각의 전환을 요구합니다. 나오기 어려운 사람과 소통하려면 그곳으로 들어가면 된다고 말이죠. 영화를 통해 내가 얼마나 제한된 사고방식을 갖고 살았는지 느끼게 되었습니다. 편견의 벽은 생각보다 높고 차별의 경계는 생각보다 두껍다는 것이죠.


"변호사가 되고 싶어요.

사람을 도와주는 좋은 일을 하는 사람이니까..



당신은 좋은 사람입니까?"





영화는 한 소녀를 통해 편견을 깨고, 진실을 위해 용기 내는 법을 배워야 한다고 말합니다. 작은 불씨가 모여 꺼져가는 진실을 밝혀 줄 거란 기대를 아직까지 놓고 싶지 않습니다. AI가 모든 것을 해결해 주고, 변호사도 곧 사라질 직업이라지만 사람의 온기와 사랑은 법, 돈, 지위 앞에서도 무너지고 마는 소중한 존재입니다.



살다 보면 좋은 일도 나쁜 일도 짜증 나는 일도 생깁니다. 그리고 실수는 하지 않는 사람은 없습니다. 변호사도 판사도 사람이었습니다. 세상이 바라보는 편견에 주저앉았지만 그 시선을 딛고 일어서려는 용기, 아이에게 부끄럽지 않은 어른이 되고 싶다는 희망을 보았습니다. 때로는 창과 방패의 싸움보다는 서로 저울이 되어 함께 하는 '논제로섬 게임'의 상생을 떠올리는 영화였습니다.
해당 리뷰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있습니다.
2019.01.24 10:44:05
그 아이는 그저 우리와 조금 다를 뿐이야
모든 사람은 다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각자가 다름을 인정하고 받아들인다. 서로의 외모, 취향, 생각이 다른 것을 이야기하며 그 다름을 통해 새로운 것을 발견하기도 하고, 또 비슷한 무엇인가를 이야기하며 좀 더 친근한 관계로 발전하기도 한다. 누군가와 친구 혹은 관계를 만들어감에 있어 ‘다름’을 인정하는 것은 그 관계의 시작을 의미한다. 아무리 비슷한 구석이 많은 사람들이 만나더라도 다른 부분은 분명히 있다. 그것을 인정하고 서로 이야기 나눌 때, 그 관계는 진정한 교류를 나눌 수 있는 것이 된다.



세상엔 정신적인 장애나 몸이 불편한 사람들이 있다. 평범한 사람의 입장에서 바라볼 때, 그들은 다르게 인식된다. 그 ‘다르다’는 구분 짓기는 아주 오랜 시간 동안 마음속에 체화된 것이다. 그래서 그런 생각을 하는 사람 본인 조차 자기도 모르게 그들을 바라볼 때 다른 시선으로 바라보게 된다. 영화 <증인>은 변호사 순호(정우성)가 그의 시선으로 자폐아 소녀 지우(김향기)를 바라보는 영화다. 순호가 지우를 대하는 태도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장애인을 대하는 태도와 비슷하다. 사실 상대방의 질병에 대해서 잘 모르고, 그 사람의 태도가 어떤 것에서 오는 것인지 알기 어려워 그저 상대방을 평범한 사람이 아닌 ‘장애인’으로 대한다. 그런 일반적인 시선을 영화는 순호 역을 밭은 배우 정우성의 얼굴을 통해 보여준다.






민변 출신 대형 로펌 변호사 순호의 눈을 통해 바라보는 자폐아


순호는 민변 출신의 변호사로 집안의 빚 때문에 좀 더 돈을 벌 수 있는 대형 로펌으로 이직하여 근무하는 인물이다. 영화 전반에 그가 아직은 사회의 어두운 영향을 많이 받지 않은 인물들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그의 주변 인물인 아버지(박근형), 같은 학교 출신의 과거 민변 동료(송윤아)와 관계를 맺고 대화하는 장면은 그동안 순호가 어떤 삶을 살아왔는지를 여실히 보여준다. 그는 사회의 어두운 곳에서 법적인 어려움을 당한 사람들을 대변하며 살아왔던 인간적인 인물이다.



지우는 조금 다른 고등학생이다. 자폐아인 그는 등하교 때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하고 여느 자폐아들이 그렇듯 소리에 예민하다. 돌출적으로 상황과 다른 말을 내뱉기도 하는 그를 바라보는 다른 친구들의 시선은 곱지 않다. 하지만 지우는 암기력이나 계산능력이 뛰어나 어떤 일이나 글을 정확히 기억하고 자신이 본 어떤 것을 잊어버리지 않는다 그런 그가 어느 밤 건너편 집에서 벌어지는 어떤 사건을 목격하게 되면서 그 사건의 유일한 증인이 된다. 모든 것에 예민한 그는 본인이 기억하는 내용을 바탕으로 법적 진술을 하지만 자폐아라는 특성 때문에 법정에서 진술의 신빙성을 의심받는다.



대척점에 서있는 순호와 지우의 관계


영화는 순호와 지우를 대척점에 세운다. 순호는 한 사건의 살인자로 의심되는 사람을 변호하고, 지우는 그 사건을 목격한 증인으로 서로 반대되는 입장을 보인다. 순호는 자신의 의뢰자의 진술은 믿고 자폐아인 지우의 진술은 믿지 않는다. 그가 지우의 말을 믿지 않는 이유 중 가장 큰 부분은 자폐아의 진술이기 때문이다. 이건 일반적으로 우리가 그들에 대해 생각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 우리들은 자폐아나 장애인들은 평범한 삶을 살지 못한다고 생각하거나 정상적인 사고를 하지 못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영화를 보는 관객들은 영화 속 순호의 변론과 논리가 더 신빙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영화가 진행되는 초반 우리는 순호의 시선과 동일하게 지우를 ‘자폐아’로서 바라본다. 그렇기 때문에 지우가 본 어떤 상황이 잘못된 기억이나 진술일 거란 판단을 내려버린다. 그건 우리가 일반적으로 가지고 있는 편견이 그만큼 강하다는 뜻이다.






지우의 생활이나 행동을 보면서 가장 쉽게 느낄 수 있는 건 동정심이다. 그가 정상적인 삶을 살지 못하고 사람들과 잘 어울리는 모습을 보면서 그것이 고통스럽고 안되었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실제로 자폐아 가족의 삶이 어려운 부분이 있을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그들의 삶의 대부분이 그런 어렵고 힘듦에 있는 것이 아닐 것이다. 영화 속 순호가 지우의 엄마(장영남)에게 ‘저렇게 똑똑한데 자폐아만 아니었으면 참 좋았겠어요’라고 이야기한다. 사실 그의 말은 지우를 비난하려는 말이 아니다. 지우의 엄마를 조금은 위로하기 위해 적당한 배려를 담아 던진 말이다. 그 말에 지우 엄마는 순호의 눈을 똑바로 보며 이렇게 답한다. ‘그러면 그건 지우가 아니죠’



우리는 눈이 나빠 안경을 쓴다고 다르다고 하지 않는다. 오렌지 주스를 못 먹는다고 다르다고 하지 않는다. 자폐아 그리고 장애인들은 단지 조금 다를 뿐이다. 그들도 우리와 같이 평범한 삶을 살고 있다. 일반인의 시선 속 그들의 삶은 불행만 가득한 것으로 보이지만 그들도 그들 나름의 행복을 누리고 있다. 그리고 그들도 각자 자신이 잘하는 것이나 좋아하는 일이 하나 즘은 있다.



영화는 변호사 순호의 시선으로 지우를 바라본다. 순호는 본성적으로 착한 인물이다. 그가 새로운 대형 로펌에서 일하는 모습, 술자리의 모습은 너무나 어색해 보인다. 마치 자신의 자리가 아닌 것 같은 느낌을 배우 정우성의 얼굴로 보여준다. 사실 정우성이 아주 뛰어난 연기자는 아닐지 모른다. 하지만 그가 가진 특유의 목소리와 선한 얼굴은 이 영화의 상황에 설득력을 더해준다. 그가 지우를 만나 그들만의 규칙을 만들고 점점 자주 연락하게 되면서 지우를 바라보는 순호의 얼굴은 조금씩 변한다. 지우를 이용하는 얼굴에서 진심으로 지우를 위하는 진전한 친구의 얼굴로 탈바꿈한다.



지우를 연기한 배우 김향기의 연기는 과장되지 않고 자폐아 그대로의 모습을 뛰어나게 묘사한다. 특유의 말투와 멍하니 창밖을 바라보는 모습, 소리에 예민해 귀를 막고 공포에 질려하는 모습을 표현하며 공감을 이끈다. 말을 하며 손을 움직이고 사람 눈을 피하는 등 다양한 몸짓을 활용하며 자폐아의 삶을 관객의 눈앞에서 보여준다.






흥미로운 법정 공방을 통해 자폐아에 대한 정보를 바로잡다


영화 <증인>은 기본적으로 이런 두 인물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두 인물의 관계가 가까워지는 과정 속에서 보여지는 감정선도 좋지만 법정에서 벌어지는 공판의 모습도 흥미롭다. 두 인물이 법정 밖의 모습을 통해 자폐아가 어떤 삶을 살고 어떤 식으로 세상을 보는지를 보여준다면 법정 안에서는 우리가 자폐아들에게 어떤 편견을 가지고 있는지를 구체적인 자료를 통해 보여준다. 물론 치열한 법정 공방 속에 짜짓기한 잘못된 정보를 주기도 하지만 그건 영화의 긴장감을 주기 위한 도구로 활용되며 걷 바로 잡아 올바른 정보를 전달한다.



예를 들어, 순호와 지우가 밖에서 만났을 때, 그들은 같이 하교를 하고 순호가 낸 퀴즈를 풀며 재미있게 보낸다. 자폐아의 시선으로 다가가 지우와 가까워지는 모습은 우리가 그들과 어떤 식으로 관계를 맺으며 살아가야 하는지를 보여준다. 반면 법정에서 증인으로 나선 지우는 상대측 변호사인 순호와 다른 변호사에 의해 자폐아를 설명한 책의 일부분만을 가지고 공격당한다. 그건 일반적으로 자폐아에 대해 가지고 있는 우리의 편견을 이용한 것인데 그것이 얼마나 심각하고 단편적인 것이라는 것을 영화 후반부에 하나하나 보여준다.



이 영화가 무엇보다 훌륭한 건 두 배우의 목소리와 얼굴로 자폐아가 우리와 다르지 않다는 걸 설득해 낸다는데 있다. 조금 다르게 보이는 그들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우리 모두는 약점이나 고치고 싶은 것이 있다. 그것기 크고 작던 하나만 고치면 좀 더 긍정적인 방향으로 나 자신이 변할 것 같은 착각이 든다. 하지만 어쩌면 그 특성은 변할 수 없는 것일 수 있다. 그래서 영화는 이야기한다. 그런 약점 조차 나 자신이고, 다른 상대방이라고. 그런 의미에서 자폐아나 장애인도 한 명의 일반인이라고 이야기한다. 단지 그들은 조금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을 뿐이다. 그들에게 ‘장애가 없다면’이라는 가정보다는 그들 자체를 그대로 인정하고 그들을 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대부분의 우리들은 그들을 대할 때 그런 편견 속에서 관계를 시작하려 한다. 영화 속 순호가 지우에게 했던 실수들을 우리는 똑같이 하면서 살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중요한 건 결국 우리는 똑같은 사람이라는 것이다. 지우가 묻는다. '당신은 좋은 사람..입니까?'



기본적으로 아주 따뜻한 영화다. 이한 감독은 과거에도 이런 따뜻한 드라마를 가진 영화들을 많이 만들어왔었다. 과거 그의 영화들이 감성적인 부분이 다소 강했던데 반해 영화 <증인>은 감성적인 감정을 기본에 깔고 이성적으로도 자신의 할 말을 해내고 마는 수작이다.
해당 리뷰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있습니다.
영알못 님의 리뷰
2019.01.21 19:25:35
불편함 없이 무난하게 흘러가는 무공해 영화.
이한 감독의 연출작들이 언제나 그래왔듯, ‘증인’ 또한 자극적인 내용 없이 풀어나가면서 알게 모르게 사회적인 메시지를 투영했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가진 소녀를 향한 편견을 살인사건 목격자로 빗대 표현했고, 곁가지로 다른 사회적 이슈도 들어가 있다.

하지만 법정물로 바라본다면, 후반부로 갈수록 드라마틱한 전개와 해피엔딩을 위해 재판과정이 뭉개지는 느낌을 받는다. 이 부분만 더 현실적으로 반영했다면, 더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텐데 개인적인 아쉬움이 남는다.

‘영주’에 이어 ‘증인’은 김향기 연기 스펙트럼을 제대로 느낄 수 있는 또다른 영화다. 시선처리, 몸짓, 어투 하나하나가 생생하게 살려 영화를 이끌어가는 데 한 몫 했다. 젠틀하고 키다리 아저씨 같은 정우성은 언제나 옳다. 좋은 일이 무엇인가 고민하는 모습도 좋다. 다만, 양순호라는 캐릭터가 입체적이지 않기에 뭔가 보여주려다 만 느낌이었달까(‘착한영화’라는 성격 탓도 한 몫 했지만).

양순호와 임지우 두 사람에 중점적으로 포커싱됐지만, 그 주변에 있는 검사 이희중(이규형)의 접근방식과 순호 아버지(박근형)와 지우 엄마(장영남)의 사랑표현법도 눈여겨 볼 만하다.

-2019년 1월 21일 ‘증인’ 언론/배급 시사회 관람-
해당 리뷰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있습니다.
2020.01.27 10:17:41
지우라는 증인을 알아가는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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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우 님의 리뷰
2020.01.02 23:26:27
<완득이>와 <우아한 거짓말>의 계보를 잇는, 맑고 착한 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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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민철 님의 리뷰
2020.01.02 21:11:42
참 착한 영화다. 전형적인 이야기임에도 편견을 무너트리는 힘을 잔뜩 가지고 있고, 착실하게 진심을 담아 던진 이야기는 진한 여운을 남긴다. 주조연들의 강렬한 연기는 그 모든 것에 호소력을 심어내어주는 힘이 되고, 그와중에 법정영화로서의 긴장감과 세심한 이야기구성도 놓치지 않았다. 기승전결의 진부함과 난데없이 들이민 멜로 욕심이 아쉽지만, 그럼에도 이 영화가 고마운 점은 "당신은 좋은 사람입니까?"라고 되물어주는 것. 나를 되돌아보게 해주는 것.
해당 리뷰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있습니다.
2019.10.08 04:00:16
이토록 중요한 증인이라니
장애가 있다하더라도 법정에서 증언하기에 전혀 결격사유가 될 수 없는 중요한 증인을 만나게 된 변호사의 성장 이야기인 것 같다

오히려 일반사람보다 더 잘 들으니 더 중요한 증인아닌가

신과함께에서의 연기보다 증인에서의 연기가 더 빛난 김향기의 연기행보가 기다려진다
해당 리뷰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있습니다.
FREESIA 님의 리뷰
2019.09.25 21:56:09
좋은 사람이란 그 희미한 말이 비로소 맘 속에 뚜렷해지는 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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