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기자 (2019) - 키노라이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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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문기자 (The Journalist)
서스펜스 / 2019

개요
서스펜스, 드라마, 일본, 113분, 12세 이상 관람가, 2019.10.17 개봉
감독
후지이 미치히토
배우
심은경
마츠자카 토리
타나카 테츠지
다카하시 카즈야
키타무라 유키야
혼다 츠바사
오카야마 아마네
카쿠 토모히로
오사다 세이야
타카하시 츠토무
니시다 나오미
시놉시스
일본 열도를 발칵 뒤집을 충격적인 익명의 제보

고위 관료의 석연치 않은 자살과 이를 둘러싼 가짜 뉴스
100%
3점
키노라이트 분포
0개
9개
별점 분포
리뷰
10

용크 님의 리뷰
2019.10.09 14:57:52
시의적절한 문제의식, 그에 비해 아쉬운 영화 자신만의 힘
<신문기자>는 동명의 저서와 실제 사학비리 사건을 모티브로 하는 영화이다. 현 체제에 대한 비판을 전면적으로 내세운 점에서 일본에서는 쉽게 볼 수 없었던 정치 드라마의 등장은 꽤 인상 깊었다. SNS(특히 일본에서 활발한 트위터)를 중심으로 한 댓글 조작, 가짜 뉴스, 옐로저널리즘, 일본에서는 정말 보기 어려운 미투 운동까지 영화는 시의적인 사건들을 전면에 내보인다.

영화의 뼈대는 내각을 중심으로 한 의과대학 신설을 둘러싼 대립이다. 익명의 제보를 받은 기자 요시오카는 이 제보가 단순히 넘길 수 없음을 직감하고 사건을 파헤치기 시작한다. 영화의 한쪽 공간이 요시오카의 신문사라면 대척점에는 내각정보조사실이 있다. 이곳에서 공무원 스기하라는 국가를 위한다는 명목 아래 SNS 댓글 조작과 민간인 개인정보 유포까지 서슴지 않는다. 그러던 와중 스기하라가 존경하는 선배인 칸자키가 자살한다. 그의 죽음에 의문을 느끼던 스기하라는 요시오카를 만나고 그는 크고 위험한 진실의 벽 앞에서 가야 할 길을 선택하게 된다.

하나의 사건을 중심으로 할 때 <신문기자>의 장점(이자 단점)은 군더더기가 없다는 점이다. 신문사에서 거의 없는 여성 (그것도 직급이 높아 보이지 않는) 신문기자이면서 미국에서 태어났다는 요시오카의 배경이 인물을 공격하지 않는다. 안 그래도 외롭고 고독한 요시오카에게 불필요한 견제가 달라붙어 일을 방해하지 않았기 때문에 중심 사건에 집중할 수 있다. 이를 바쳐주는 것은 요시오카를 맡은 심은경의 힘이다. 요시오카라는 인물은 감정분출이 거의 없다. 정치 드라마 주인공답지 않게 차분하고 혼자 감내하는 장면이 많음에도 심은경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단단함으로 충분히 설득력 있는 연기를 한다.

영화의 제목은 <신문기자>이지만 (포스터 또한 심은경으로 이 영화를 홍보하는 것이 효과적이기 때문에 그를 전면에 내세웠겠지만) 신문기자인 요시오카와 공무원인 스기하라는 거의 같은 비중으로 비친다. 이것을 매력적으로 사용할 수 있었을 텐데도 영화가 두 명의 주인공들이 가질 수 있는 장점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해 아쉬웠다. 정치 드라마, 특히 저널리즘 영화에서 주인공은 외부의 압박을 견디며 내부의 갈등을 이겨내야 한다. <신문기자>는 그런 의미에서 특별할 것이 없는 영화이다. 오히려 굳건해야 할 지점이 약해져 영화 중후반이 흔들려버린다. 요시오카는 어떤 한계에 부딪힐 때마다 늘 언론인으로서의 소명을 선택한다. 하지만 영화는 그의 결단력을 제대로 설명하지 못하며 미국에서 태어났다는 안정적인 설정과 다소 개인적인 동기들만 보여준다. 요시오카가 고뇌하는 부분을 단순히 보여주는 게 아니라 언론인 요시오카에 대해서 좀 더 풀어나갔으면 더 단단하고 설득력 있는 인물이 되지는 않았을까 생각했다. (“왜 다른 인물을 끌어들이면서까지 진실을 좇아야만 하는지”를 관객들에게 제대로 납득시키지 않는다면 주인공은 그저 캐릭터가 되어 다급하게 달려야 할 뿐이다.)

스기하라 역시 마찬가지이다. 어쩌면 요시오카보다 설득이 필요한 인물이다. 스기하라는 외부(상사)의 압박과 공무원이라는 직업을 전면적으로 배반하는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 평소 자기 일에 대해 고민하고 있긴 하지만 직접적인 각성의 계기는 매번 외부의 사건들이다. 선배인 칸자키의 죽음, 아이의 탄생 등의 사건에 인물이 크게 동요한다. 엄청난 책임이 필요한 스기하라의 선택은 주체적인 고민의 결과이기보다는 ‘당연’해 보인다. 전반부에서 스기하라가 품고 있었던 국민을 위한 일과 국가를 위한 일에 대한 차이, 가짜 진실을 만들어내는 스스로에 대한 윤리적 질문이 후반부에는 전혀 힘을 쓰지 못한다. 그래서 스기하라라는 인물은 선택을 내려야 할 때 또 다시 그를 뒤흔들만한 큰 사건이 필요해 보인다.

그렇기 때문에 영화의 결말은 흔들리는 그대로 멈춘다. 아직도 해결하지 못한 현재 상황에 대한 응답을 요구한다고 볼 수도 있다. 그렇지만 개인적으로는 아쉬운 마무리다. 멈춰야 할 때를 알고 멈췄다기보다는 이 이상 진전하기 힘들어 넘겨버린 느낌이 든다.

두 인물이 서로를 깊게 신뢰하지도 않고 큰 힘이 있거나 영웅적이지 않다는 게 기억에 남는다. 주인공들은 꽤 소시민적인 반면, 영화에서 대중의 존재는 아예 지워졌다. 오로지 트위터 상에만 존재하며 대중-일반 시민이라고 할 수 있는 요시오카의 아내와 칸자키의 아내는 자발적으로 “정치적인 일은 너희가 잘하겠지”라는 태도로 영화의 중심사건에 일찌감치 떨어진다.
앞서 말했던 시의성 짙은 소재들을 단순하게 이용한 것도 아쉬웠다. SNS 댓글 조작, 미투 운동, 가짜뉴스 등이 언급만 되는 수준이다. 결국엔 관객이 함께 움직이고 고민해야 할 운동성이 부족했다. 동명 원작과 실제 모티브를 넘어서 영화 자신만의 목소리 내기엔 어려웠을까 싶다.

그렇지만 영화의 소재와 시기 자체로 주목할만하다. <신문기자>를 통해, 일본에서도 다양한 논의가 가능한 정치 영화들의 등장을 기대해본다.
해당 리뷰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있습니다.
DaDaSi 님의 리뷰
2019.10.15 02:21:11
일본 언론의 현실과 마주하다
이 영화의 시작은 새롭게 나타난 미디어 언론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합니다. 기존 종이와 TV 매체의 형태로 있던 언론은 미디어의 발전으로 한 개인이 언론의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그들이 주류 언론이 되지 못하는 이유는 언론은 그 주체가 가지고 있는 신뢰가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지금을 살아가는 분들 중에서 언론을 100% 신뢰하는 분들이 얼마나 될까요?

한국에서는 비교적 최근에서 일어난 일이지만, 해외에서는 그전부터 언론의 신뢰 문제에 대한 이야기가 많았습니다. 그리고 그런 이야기를 다룬 영화들이 종종 등장하기도 했습니다. 여러 나라 중에서 최근 언론의 자유도가 급격하게 하락한 나라가 있습니다. 바로 일본이죠. 그런 일본에서 의미 있는 영화가 나왔습니다. 영화 [신문기자]는 일본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은 영화입니다.

그리고 이 영화를 본 한국 관객의 한 사람으로서 이 영화의 이야기가 절대 남의 이야기 같지 않았습니다. 최근 한국도 언론에 의해서 나라가 크게 요동치고 있는 상황이고, 영화 속 이야기와 비슷한 사건도 겪어봤기 때문이죠.



영화 관람 후 이 영화를 연출한 ‘후지이 미치히토’ 감독과 ‘카와무라 미츠노부’ 프로듀서의 GV 시간이 있었습니다. 이번 리뷰에서는 두 분의 했던 이야기와 저의 영화적 감상으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실 속에 현실



영화는 처음부터 끝까지 하나의 사건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일본 정부가 보여주는 수상한 움직임과 그것을 취재하는 기자 그리고 그곳에 소속되어 있는 한 공무원입니다. 영화는 두 인물의 이야기가 동시에 진행됩니다. 하나의 사건을 다루고 있지만, 두 인물은 서로 반대되는 곳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서로 다른 시선으로 사건을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들의 목적은 비슷하게 흘러갑니다. 그렇기 때문에 영화를 보는 관객들은 어느 순간 그들을 응원하게 됩니다.

이러한 내용들이 한국 관객들에게도 충분히 공감할 수 내용들이라고 생각됩니다. 만약, 한국에서 만들어진 영화라면 어떤 사건을 두고 만들었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상당히 유사한 면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이 영화는 단순히 숨겨진 사건을 캐내고, 그것을 고발하는 것만 등장하지는 않습니다. 이야기를 크게 보면, 사실을 밝혀내려는 개개인과 그것을 막으려고 하는 단체의 구도로 볼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두 집단이 대적하게 되는 구도가 그려지는데, 이러한 것은 두 집단 중에 어느 한 곳의 편에서만 이야기를 하는 영화가 될 수도 있죠.

하지만, 영화는 단순히 상대방을 비난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영화는 아니라는 것이죠. 그것을 알 수 있는 부분이 그 단체 속에 포함되어 있는 개개인의 모습에 집중한다는 것입니다. 자세하게 등장하지는 않지만, 이들의 모습들이 아주 나쁘게 그려지지 않는다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주인공은 형체가 없는 집단과 싸우고 있다는 생각이 들 수도 있습니다.

결국 하나의 단체는 여러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는 것이고, 그 단체에 속해 있는 한 명의 사람은 자신의 할 일을 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자신의 생계유지를 위해서 그럴 수도 있지만, 자신이 하는 일이 그런 일인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가치관과는 다른 일이 생기더라도 조직의 명령을 따를 수밖에 없는 것이죠.

이러한 내용을 현실의 비슷한 사례를 찾아보자면, 시위 현장에 있는 의경들을 떠올릴 수 있습니다. 그들은 경찰이라는 조직의 목표인 시민들을 보호하기 위해서 시위 현장에 투입됩니다. 그리고 시위대가 격해지게 되면 불가피한 충돌이 일어나기도 하고, 이러한 과정에서 정부 청사에 무리하게 진압하려는 움직임이 생기기도 합니다. 하지만, 일부 의경이 시위대와 같은 생각을 가지고 있다고 그들을 막지 않을 수 있을까요?

의경이나 경찰이 과격한 시위대로부터 정부 청사를 보호하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그것이 그들이 가지고 있는 하나의 의무라고 볼 수 있는 것이죠. 한 개인이 자신의 사상과 다르다는 이유로 거부를 할 수는 없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자신이 그 조직에서 나와야 할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해서 책임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책임감은 자신이 소속되어 있는 조직을 위한 일이 되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그들에게 정의롭지 못하다고 할 수도 없습니다. 그 정의의 기준은 개개인마다 다를 것입니다. 나는 이 행동이 옳다고 생각하지만, 누군가는 그렇지 않다고 생각할 수도 있는 것이죠. 사람은 저마다 다른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상대방에 대한 존중이 선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 영화도 존중이 분명하게 들어가 있습니다. 그렇기에 어느 누군가가 아주 나쁘게 그려지지 않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침묵하는 자



정부의 비리나 비밀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영화는 자칫하면 정부를 비난하는 영화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된다면, 현 정부에 반대되는 시선으로 보일 수 있고, 이는 정치적인 논란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 영화가 정부를 비난하는 영화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이 영화가 하고 싶은 이야기는 언론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정부에 대한 비난을 하는 영화라고 했다면, 언론사들과 정부가 서로 진실게임을 하는 형국의 이야기가 펼쳐져야 합니다.

이러한 구성은 영화 [1987]을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이 영화는 박종철 고문치사사건을 덮으려는 정부와 그를 밝혀내려는 사람들의 충돌을 다룬 영화입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언론사들의 이야기가 나옵니다. 사건을 캐기 시작한 기자는 언론사의 제지를 받지 않습니다. 오히려 언론사는 그들을 보도지침을 무시하면서까지 진실을 캐내기 위한 노력을 합니다. 정부를 비판하는 영화였다면 이런 식으로 많은 이들이 그들과 싸우려는 모습을 보여야겠죠.

하지만, 이 영화는 그렇지 않습니다. 취재 과정에서도 언론사에게 그만하라는 권유를 많이 받습니다. 제목도 ‘신문기자’이지 않습니까? 이런 식으로 영화는 언론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싶은 것입니다.



누군가가 잘못을 했다면, 그것을 알리고 정당한 처벌을 요구해야 합니다. 그런 것의 언론의 기능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죠. 하지만, 영화 속 언론들은 그렇지 않습니다. 그런 모습을 이끌어내기 위한 사건이 바로 고위 관직자인 칸자키의 자살 사건입니다. 고위 관직자가 갑자기 파면을 당하고, 자살을 선택한다는 것은 정황만으로도 충분히 많은 의심이 가능한 사건입니다.

이 과정에서 많은 기자들은 그들의 유가족인 아내와 딸에게 무례한 질문을 서슴지 않습니다. 오시오카는 기자였던 아버지가 비슷한 죽음을 맞이하였기 때문에 그러한 모습을 볼 수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녀는 더더욱 진실에 매달린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기하라의 마음을 움직였다고 볼 수 있는 것이죠. 다른 기자들과는 다르게, 유가족에게 무리한 취재 요구를 하지도 않았고, 오히려 그들을 지켜주려는 모습을 보입니다. 그러한 모습을 보여준 오시오카는 영화가 바라는 참된 언론인의 모습을 보여주는 인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영화 외적인 이야기



한국에서 이 영화가 화제가 되었던 점은 주인공이 한국 배우라는 점입니다. 항간에는 영화가 언론은 고발하는 내용이라는 이유로 일본의 여배우들이 고사를 해서 한국 배우인 심은경 배우가 했다는 소문이 있습니다. 이러한 이야기에 대해서 프로듀서님이 그렇지 않다고 대답을 했습니다. 영화 캐스팅이 되기 전부터 심은경 배우에게 관심이 있었고, 영화를 찍게 되면 함께 하고 싶다는 생각이 있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번 영화에서 가장 먼저 캐스팅 제의를 했다고 합니다.

만약, 부담 때문에 배우들이 안 했다고 하면 다른 배우들의 캐스팅도 어려웠을 것입니다. 최근 [봉오동 전투]에서 일본 배우들이 출연한 부분을 살펴보아도, 자신의 신념이 더 중요하게 여겨지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이야기의 연장 선상에서 감독이 실제 언론 기자분들을 취재했을 때, 그들에게는 보이지 않은 무언의 압박이 있다고 합니다. 직접적으로 말하지는 않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두려워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영화는 그런 것에 비교적 자유롭기 때문에 영화로 제작했다는 이야기를 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취재 과정에서 관저 취재원, 한국으로 치면 청와대 출입 기자 같은 분들은 관저에서 기자회견을 하면, 그 내용 그대로 언론에 보도를 한다고 합니다. 기자 회견에서 질문도 할 수 없고, 다른 의견을 덧붙일 수도 없다고 합니다. 그러한 환경에서도 굳건하게 자신의 질문을 했던 기자가 있습니다.

바로 ‘모치즈키 이소코’라는 기자입니다. 이 영화는 그녀가 기자를 그만두고 쓴 동명의 소설 [신문 기자]를 모티브로 삼고 있는 영화입니다. 카와무라 미츠노부 프로듀서의 말에 따르면 이 소설을 통해서 이야기의 모티브를 가져온 것이지, 소설의 내용을 영화화한 것이 아니라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설의 내용과는 크게 상관없는 이야기를 보여주는 영화입니다.





결말 그리고 시작 ([신문기자]와 [조커]의 스포일러가 포함됩니다)



영화의 결말이 상당히 인상적입니다. 특히나 가장 마지막 장면은 상당히 많은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감독과 프로듀서의 설명만으로 이야기를 하자면, 영화의 마지막에 요시오카가 숨을 크게 쉬는 장면은 그녀의 이야기는 이제 시작한다는 의미를 담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스기하라가 마지막에 하는 말에 대해서 음성을 뺀 것은 결국 우리의 소리는 전해지지 않는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마지막으로 그가 한 말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추측을 해보자면, 고멘이라는 일본어로 해석하면 미안하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결국 그가 실장의 압박을 이기지 못하고 굴복하는 것에 대한 모습의 표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결말을 고발하는 성격을 가진 영화가 보여주는 사이다 같은 결말이 아닙니다. 영화는 다시 현실로 돌아오게 된 것입니다. 하지만, 영화 자체가 아주 절망적이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오시오카의 기사 이후, 정부는 그녀의 기사가 오보라는 내용이 담겨있는 반박기사를 냅니다. 하지만, 많은 언론사와 기자들이 후속보도를 연이어하는 내용이 나옵니다. 누구가 생각은 하고 있었지만, 그것을 현실로 만들 용기는 없었던 것이죠.



영화 [조커]에서 많은 사람들이 거리로 나온 것도 같은 이유라고 봅니다. 많은 사람들이 아서 때문에 난리가 났다고 생각하지만, 그전부터 사람들에게는 그런 감정이 쌓여있던 것입니다. 아서는 그들의 감정을 대변해준 사람이었고, 그의 모습에 용기를 얻어서 거리로 나온 것입니다.



몇 년 전 하나의 기사로 시작되어서, 나라 전체가 바뀌는 사건이 한국에서도 있었습니다. 이때를 생각해보면, 이 사건은 하나의 기사가 모든 것을 바꾼 것은 아닙니다. 이 영화의 내용과 마찬가지로 이미 비슷한 내용을 취재한 다른 기자가 그 내용의 후속으로 기사를 내보내고, 다른 기자들도 마찬가지로 추가적인 취재를 통해서 많은 후속기사를 보도했습니다.

옮고 그름을 판단하기 이전에 한 사람의 용기로 인해서, 비슷한 생각을 하고 있던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의견을 말할 수 있는 용기를 만들어 주는 것이죠. 그리고 그러한 용기들이 모이면, 세상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을 겪어 봤습니다.

이 영화가 말하고 싶은 것도 이런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무언의 압박을 받고 있지만, 한 사람의 용기에 같은 의견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지지가 더해진다면 그 용기의 무게는 상당할 것입니다. 아무리 정부라고 해도 그것을 무시할 수는 없겠죠. 그리고 그러한 일에 가장 나서야 하는 것이 언론이라는 이야기를 영화 속 내용과 결말을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영화는 정부에 대한 비판보다는 언론에 대한 비판을 하고 있습니다. 정부가 잘못된 일을 했을 때, 침묵한 언론에게 쓴소리를 하는 영화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그러한 사건에 관심을 가지지 않은 사람들에 대한 외침입니다. 결국 언론은 독자들이 관심을 가지는 것을 취재하기 때문에 독자들이 그런 이야기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죠.

이러한 이야기의 연장선상에서 [신문 기자]가 일본에서 개봉 후 많은 일본 젊은이들이 충격을 받았다고 합니다. 영화를 계기로 정치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언론에 보도된 내용이더라도 더 찾아보게 되었다고 합니다. 일본도 젊은 세대들이 정치에 무관심을 넘어서 거부, 혐오 반응을 보인 사람들이 많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이 영화는 그들의 눈높이에 맞출 필요가 있었고, 그런 과정에서 비교적 어린 감독인 ‘후지이 미치히토’ 감독을 선택했다고 합니다.

감독 또한 종이 신문을 구독한 적도 없고, 정치에 대해서 전혀 관심이 없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영화를 준비하면서, 개봉 후 관객들의 반응을 보면서 많은 것을 느꼈다고 전했습니다.



그리고 이 영화의 결말에는 상당히 많은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이야기가 영화 속 이야기가 아니라 현실이며,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언론의 보도 내용이 사실인가에 대한 원초적인 질문들 던지는 영화로 일본에서 만들어진 영화지만, 일본의 사회적 문제에 정면으로 나서서 목소리를 높이는 영화입니다. 자신의 이야기를 하는 영화라는 점에서 이 영화는 한국 관객들에게도 많은 공감을 살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해당 리뷰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있습니다.
2019.10.11 00:53:31
말하지 않을 용기마저도 부족한 현실
https://blog.naver.com/renorous/221672247940
해당 리뷰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있습니다.
2019.10.10 13:52:06
일본의 현재 정치와 언론의 모습을 그대로....
심은경의 일본 영화 출연만으로도 화제를 모았던 반아베의 정서를 그대로 보여준 영화 신문기자. 올바른 언론인의 모습이 주제라기보단 요즘 일본의 정치적 사회적 모습을 그대로 대변하는 영화인듯 싶었다. 아베의 독단적 정권연장의 힘에 밀려 몸을 사리는 일본 언론계의 모습에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우리나라의 현실에서도 가득한 가짜뉴스에 가득한 거짓세상에서 허우적 거리는 모습, 일본은 상황은 그런 상황을 넘어서는 아무런 힘도 없는 언론계의 앵무새같은 기사들, 한껏 통쾌함을 기대했던 영화적 쾌감이 결국은 현실적 모습으로 끝난 모습이 아쉬웠다. 그럼에도 이런 영화 민든 이들의 용기에 박수를 보낸다.
해당 리뷰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있습니다.
김병언 님의 리뷰
2019.10.09 10:48:06
신문기자
CGV 용산에서 진행된 영화 '신문기자' 시사회에 다녀왔습니다.

아베 신조 총리의 사학비리 스캔들이 연상(?!)되는 내용을 담고 있는 작품으로 심은경 배우님이 주연을 맡았다는 소식에 개인적으로 관심을 갖고 있었는데 좋은 관람기회를 나눔받아서 보고왔습니다.

적당히 드라이 하면서도 정적인 작품으로 이야기 구조자체는 크게 신선하거나 놀랍지는 않습니다만 다른 나라도 아니고 일본에서 이런 소재로 이런 작품을 만들었다는데서 꽤나 놀랬네요.

주류언론들이 사회적 사건의 실체보다는 자극적인 스캔들에 더 포커싱을 맞춰 본질을 흐리는 옐로우 저널리즘과 국가라는 이름하에 자행되는 너무도 비민주적인 행태들과 사실을 왜곡하는 가짜뉴스 등을 나름 사실감 있게 잘그려낸것이 좋았고 개인적으로는 '타다' 역을 맡은 타나카 테츠지 배우님의 연기가 참 인상적이었습니다.

다만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기본적으로 굉장히 정적이고 드라이한지라 보시는 분에 따라서는 살짝 늘어진다는 느낌을 받으실 수도 있을거 같았네요.
해당 리뷰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있습니다.
sirscott 님의 리뷰
2019.10.09 01:28:21
근래 개봉된 일본영화중 가장 도발적이네요.
이 나라의 민주주의는 형태만 가지고 있으면 된다.

이런 대사가 나올줄이야...



일본의 민주주의는 민주주의의 탈을 쓴 봉건제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피지배층의 수용도가 높은데

이런 대사를 가진 영화가 흥행하다니 정말 놀랍습니다.



영화는 시종일관 답답할 정도로 폐쇄적인 분위기입니다.

팀을 이뤄 험난한 파도를 헤쳐나가는 것이 아닌 심은경과 마츠자카 토리만이 이 질식할민한 거짓의 세상을 아주 힘겹게 견디면서 진실을 찾아갑니다..



영화에서도 계속 진행형인 현재 일본의 모습을 외부자적인 시각으로 봐도 무겁네요.



댓글조작, 기래기, 정보조직 개입.... 참 기시감과 많은 생각이 드는 영화입니다.
해당 리뷰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있습니다.
조항빈 님의 리뷰
2019.10.09 00:05:53
'신문기자'는 정부의 비리에 대한 제보를 받고 취재를 하는 신문기자와 내부고발자들에 대한 이야기다. 아베 정권에 대한 비판이 가득한 영화로 많이 알려져있는 이 영화는 특정 정권이나 사건을 다루진 않지만, 민주주의의 정상적인 기능을 억제하려는 권력을 비판하기 때문에 우회적으로 아베 정권에 대해서 이야기한다고 볼 수는 있을 것 같다. 하지만 언론의 힘과 용기와 중요성에 대한 좋은 영화들은 꽤나 많이 만들어졌고, 이 영화는 이런 언론 영화의 계보에서 자신만의 자리를 꿰차지는 못한 것 같다.

연출적으로는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긴 하다. 비리를 수사하려는 기자들을 보여줄 때에는 역동적인 핸드헬드 망원렌즈로 마치 다큐멘터리 같은 현장감과 긴박감을 주려고 하고, 반면에 이들을 탄압하려는 정부를 보여줄 때에는 창백한 푸른색을 기반으로 한 단색 색조를 형성하고, 열정에 가득찬 기자들의 움직임들을 겨우겨우 포착하는 망원렌즈와 달리, 고정된 광각으로 기계적으로 공작을 하는 공무원들을 무덤덤하게 바라본다. 신문사의 어지럽지만 활동적인 공간과 달리, 정부 청사는 대칭과 각진 선으로 구성되어 인간성을 상실한 이들의 차가운 행태를 표현한다.

배우들의 연기도 대체적으로 좋았다. 심은경은 무거운 책임감과 끈질긴 집요함을 가진 참된 언론인의 상을 연기했으나, 이를 너무 이상적으로 비춰지지 않고, 고민과 두려움을 가진 인간적인 면모도 겸비한 캐릭터로 표현하며 충분히 몰입할 만한 주인공을 설정했다. 마츠자카 토리의 연기는 자신이 믿어왔던 모든 것을 시험받는 자의 연기를 잘 연기하며, 조금씩 일상에 균열이 가며, 강인한 신념이 결국 깨지게 되는 사람의 혼란과 고뇌를 잘 보여줬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가장 인상적이었던 배우는 타나카 테츠지였다. 속을 알 수 없는 표정과 강렬한 눈빛 만으로 공기를 얼리는 듯한 그의 존재감은 굉장했으며 극의 갈등을 거의 혼자서 고조시켰다고 과언이 아닐 정도로 훌륭했던 조연이었다. 마치 김의성과 같은 존재랄까.

문제는 각본에 있다. 인물들에 대한 배경 정보를 상당히 어색하게 제시하고, 인물의 심리 상태도 꽤나 직설적으로 던지며, 어디선가 많이 본 듯한 이야기는 꽤나 지루하고 실망스러웠다. 이따금씩 인상적인 대사와 순간들이 있긴 하지만, 전반적으로는 언론 영화로서의 긴박감, 주제의 강렬함을 표현하는데에 있어서는 많이 부족했던 것 같다. 민주주의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사회의 모습을 현대적인 맥락에서 꽤나 잘 표현했고, 어떤 면에서는 우리나라에도 적용할 수 있는 부분들이 있어 어떤 면에서는 공감이 되기도 했으나, 그런 공감대를 여운으로 이어줄 주제의식은 좀 미약했다고 생각한다.
해당 리뷰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있습니다.
백선영 님의 리뷰
2019.10.11 00:57:33
진실이 아닌 가짜뉴스를 흘리고 정보들을 조작하는게 나라를 위해서 하는일이라고 믿고 움직이는 이들, 슬프고 안타까웠다
해당 리뷰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있습니다.
함수정 님의 리뷰
2019.10.08 22:23:08
뉴스에서 볼 법한 민간사찰, 가짜뉴스, 여론조작, 댓글조작...이 모든 것을 한 큐에 보여주는...내가 지금까지 본 일본 영화 중 최고였던 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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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나 지금 우리 사회에서도 판치고 있는 기레기들은 이 영화를 꼭 봤으면 좋겠다. 당신들이 의식할 새도 없이 가짜뉴스는 만들어지고 있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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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배우를 구하기 어려워서 심은경 배우를 캐스팅하게 되었다는데 그만큼 일본에서 반정부성향의 영화에 출연하는게 쉬운일은 아니었겠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심은경 배우를 선택한건 신의 한 수가 된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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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의 정책을 어떻게든 과대포장해서 선전하고, 불리한건 가짜뉴스로 포장하고 하는 일련의 과정들이 영화적으로 봤을때 사람만 우리나라 사람으로 바꾼다면 우리나라의 상황이라 해도 전혀 어색할것이 없다는 사실에 놀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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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적으론 마지막에 스기하라의 선택이 참 아쉬운 대목이지만 그 선택의 몫은 어쩌면 나 같아도 그런 선택을 했을것 같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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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국정원 사람들은 이 영화를 보면 어떤 생각을 할지 참 궁금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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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나오는 영화들이 하나같이 다 좋은 영화들이라 나름 행복하다.
계속 이래야 할텐데...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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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감독의 GV가 듣고 싶네.
해당 리뷰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있습니다.
민규 님의 리뷰
2019.10.08 21:52:31
국가라는 이름의 깡패집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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