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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신 (Metamorphosis)
공포(호러) / 2018

개요
공포(호러), 스릴러, 한국, 113분, 15세 이상 관람가, 2019.08.21 개봉
감독
김홍선
배우
배성우
성동일
장영남
김혜준
조이현
김강훈
시놉시스
사람의 모습으로 변신하는 악마가 우리 가족 안에 숨어들면서
기이하고 섬뜩한 사건들이 벌어진다
서로 의심하고 증오하고 분노하는 가운데
구마 사제인 삼촌 '중수'가 예고없이 찾아오는데…

2019년 극강의 공포스릴러, 절대 믿지도 듣지도 마라

변신 : 變身
악마가 사람의 모습으로 몸을 바꾸는 것.
그리고, 인간 관계에 숨어들어 그들을 교란 시키는 것.
36.84%
2.35점
키노라이트 분포
12개
7개
별점 분포
리뷰
14

이청훈 님의 리뷰
2019.08.14 10:15:48
장르에 충실하지 못한 영화
변신(變身)
2019년 08월 21일 개봉
쿠키영상 : X


"장르에 충실하지 못한채 끝내는 잘못된 길을 선택한 영화"

"'가족'이라는 내용물에 '오컬트'를 과대포장하다."

몸의 모양이나 태도 따위를 바꿈. 또는 그렇게 바꾼 몸 - 변신

'악마'가 가족중 누군가로 '변신'하여 그들을 노리개로 삼다.
가장 믿고 가장 의지할 수 있는 '가족'이라는 존재를 가장 의심하게 만들고 증오하게 만든다는 부분과 그 역할들을 연기할 배우분들을 보고나니 다소 기대치가 높아지는게 당연하다. 하지만 그 기대치를 낮춰주면 하는 바램이다.

이 작품에 출연한 배우분들의 연기에 대한 언급은 굳이 따로 해야 할 필요가 있을까? 이미 다른 작품들을 통해 국민배우로 자리매김했던 '성동일', '장영남' 배우라는 큰 '주축'을 중심으로 '중간축' 역할을 해주는 '김혜준', '조이현', '김강훈' 배우 그리고 그 두개의 축 사이에 존재하는 '선축' 역할을 맡은 '배성우' 배우 각각의 배우들이 내뿜던 섬세하고 강렬한 연기는 누구라도 높게 평가할만큼 농도가 짙은 연기임에는 틀림없다.

올해 개봉했던 오컬트 영화 <사바하>, <사자>는 '오컬트영화'라는 공통점은 있지만 그 내부에 사용된 요소는 전혀 다른 영화들이다. <사바하>는 좀 더 '동양(한국)의 향'을 첨가한 영화라면 <사자>는 '액션히어로'라는 요소를 첨가한 영화 그리고 이번 <변신>은 믿었던 가족들이 진짜인지 아닌지 헷갈리고 서로 의심하는 상황들 덕분에 '스릴러'적인 느낌이 강하게 드는 영화다.

<변신>은 '가족'이라는 아주 현실적이고 보통의 사람들에게 마음의 안식처같은 존재에 '오컬트'라는 분야를 결합하며 이전과는 색다른 소재로서 관객들의 호기심을 자극한다. 더불어 현실에서 충분히 가능성 있는 일상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시작되기 때문에 영화의 분위기에 쉽게 녹아들 수 있었으며 거기서 따라오는 미장센도 상당히 마음에 들었다. 기존의 부엌, 욕실, 침실, 집 그리고 '가족' 인간의 피로를 씻겨 내려주는 존재에 반전효과를 주는 방식은 이 영화를 진행함에 있어 탁월한 선택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이렇게 좋은 방식과 소재 그리고 좋은 배우들을 가지고도 영화는 '가족'과 '오컬트'라는 분야의 결합을 최대한 살리지 못했고 거기서 딸려나오는 심리적인 '스릴'을 적극 활용할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점점 '오컬트'쪽으로 기울기 시작하면서 영화는 변질된다. 이전의 몰입도는 어디로 도망갔는지 보이지도 않고 이상한 연출들이 즐비하게 늘어서 있었으며, 안그래도 작중 악마들의 분장이 유치해서 분위기를 망치는 효과를 일으켰는데 악마의 과한 설정이 일종의 밸런스붕괴(?) 현상을 일으키고 결국 엔딩에 다다라서는 정말 지상최강의 유치함이 모든 감정과 몰입도를 파괴시킨다. 마치 '자살'행위를 하는 듯... 영화가 자기 스스로 영화의 모든걸 망쳐버렸다.

시각적인 효과를 잘 이용한 영화임에 틀림없지만 장르를 살리지 못하고 점점 유치해져가는 스토리가 상당히 별로였다.
해당 리뷰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있습니다.
doona09 님의 리뷰
2019.08.25 09:49:23
오컬트 장르 유행이 만든 안타까운 용두사미
김홍선 감독의 영화를 꽤나 좋아했다. <공모자들>의 섬뜩함과 <반드시 잡는다>의 재기 발랄함을 말이다. 때문에 신작 <변신>에 대한 기대가 컸지만 오컬트 장르 유행에 편승하며 강점이 사라진 듯하다. 소재는 좋았으나 어떻게 결말을 지어야 할지 갈팡질팡하는 모습이 보였다.

# 악마가 구마 사제의 집에 찾아온다?

눈에 보이는 것만 믿는 어리석은 인간을 교묘히 속이고 세 치 혀로 꾀임에 빠지게 만드는 사탄이 가족이라면? 스스로 만물의 영장이라 칭하는 고매한 인간은 악마에게 속아 스스로 파멸을 맞이하는 나약한 동물이기도 하다. 영화는 그동안 한 번도 다뤄지지 않았던 구마(驅魔) 신부의 가족을 들여다본다. 구마 신부는 자신을 희생하며 타인을 악의 손길에서 구하지만 개인적인 이야기, 가족사는 알 길이 없었다. 때문에 영화 <변신>은 오컬트 장르를 차용 사제의 가족을 소재로 집에서 일어나는 심리 호러를 다룬 다층적인 공포 영화다.

가족의 얼굴로 변신하는 악마는 서로를 믿지 못하게 만든 후 교란시켜 파멸로 이끄는 교묘함을 가졌다. 나약한 인간의 몸을 빌려 활개치는 악마가 아니다. 외모와 목소리까지 도플갱어처럼 똑같아 누가 진짜인지 가짜인지 분간하기 어렵다.

2층 집 구조는 2층에서 일어나는 일은 1층에서 알 수 없거나 시간차가 발생해 극도의 긴장감을 이루는 장치로 활용된다. 가족 구성원 중 하나가 자리를 비우면 그 사람으로 변신해 이상행동을 하기 시작한다. 단체 모임에서 화장실도 가지 못하는 이유와도 비슷하다. 잠시 자리를 비우면 내 욕을 할지도 모르니까 말이다. 때문에 똘똘 뭉치면 살고 흩어지면 죽는다.

# 신선한 소재를 끝까지 끌고 가지 못해 아쉽다

더 이상 믿지 못하는 가족의 해체는 악마가 원하는 분노의 시작이었다. 악마는 분노하는 사람을 좋아한다. 분노는 신을 원망하고, 자신을 잃어버릴 확률이 높다. 문제는 목적이 무엇이든 인간을 가지고 놀다가 파괴시킨다는 것이다. 결국 인간은 죽고, 악마만 남는다. 그게 절대악d의 목적이다.

전반부는 예측하기 힘든 공포와 빠른 전개가 기대감을 높였다. 자고 있는 둘째 딸 방에 들어와 '우리 딸 이제 다 컸네'라며 음흉한 미소를 날리는 아빠(성동일)라든가, 분노의 대파 다듬기를 선보이며 굳은 얼굴로 아침상을 내온 엄마(장영남)의 신들린 계란말이를 먹는 장면이라던가, 한밤중 자다 말고 식칼을 들고 다니는 막내 이상행동은 섬뜩함을 고조시켰다.

그 장점은 구마 사제이자 삼촌인 중수(배성우)가 집으로 찾아오면서 변질되기 시작한다. 특히 구마 의식의 트라우마 때문에 필리핀에 있는 스승(백윤식)을 부를 때부터 스케일이 커질 것 같은 예감이 들었다. 하지만 먼 길 오신 그분들은 별다른 활약을 보여주지 못했고, 악마가 누구라고 말한 탓에 거기에 집중하느라 다른 가족은 안중에도 없다.

여기저기서 개연성 없이 터지는 장면, 믿지 못해 서로를 의심하는 가족의 심리가 얼기설기 봉합되며 캐릭터의 본질도 사라지게 된다. 악마의 저주로 시험대에 오른 구마 사제는 안타깝게도 이 영화를 구하지 못한다. 전체적으로 생각해보니 오컬트와 미스터리를 차용한 가족 드라마였다. 서로를 믿지 못해 의심하고 음해하고, 헐뜯는 일은 가족뿐만 아니라 어떤 집단에서도 가능하다.

# 한 마리 벌레가 되어버린 인간의 고통

문득 '프란츠 카프카'의 동명 소설 《변신》이 떠오른다. 어느 날 눈을 떴더니 벌레가 되어 있었고, 물심양면으로 가족을 부양하기 바빴던 청년이 서서히 가족에게 외면받는다는 이야기다. 결국 청년은 감금되어 사육당하고, 혐오의 대상에서 없어졌으면 하는 존재가 된다는 슬픈 이야기다.

영화 <변신>의 중수 또한 한 소녀의 구마 의식 실패로 가족이 고통받아 미움을 받고 있는 상태다. 되도록 가까이하고 싶지 않아 이사 소식도 알리지 않았다. 벌레가 되어버리자 가족 구성원이라는 생각과 믿음을 버리라고 말한 카프카 소설 속 누이의 매정한 말처럼. 하지만 영화는 가족의 위기가 닥치자 도움을 요청한다.


중수가 모든 것을 내려놓고 외국 선교의 길을 가려던 전 날 밤, 가족을 찾은 것은 분명 믿음을 다시 봉합할 수 있을 거라 기대감이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믿음을 잃어버린 자, 소통의 부재는 반드시 벌레(악마)가 찾아오기 마련인 것이다. 눈에 보이는 것만 믿는 어리석은 인간을 이용한 악마의 술책은 언제나 당신을 가까이에서 노린다.
해당 리뷰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있습니다.
야구곰 님의 리뷰
2019.08.23 08:56:38
맛없는 호러 클리세 범벅
게다가 무섭지도 않다니
해당 리뷰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있습니다.
2019.08.22 22:44:40
<변신>을 보기 전 한 영화 프로그램에서 주요 배우 성동일님의 인터뷰를 본적이 있다. 개인적인 느낌이겠지만 성동일 님은 이 영화를 오컬트 영화라 말하기보다 가족영화에 가깝다고 말하며 씁쓸한 미소와 함께 웃음을 지으셨다. 난 그때까지만 해도 그 말의 의미를 그냥 넘겨짚었다.

이후 개봉일 8.21일
영화를 보곤 이제 그 의미를 알 수 있었다.

1. 실종된 스릴러
<변신>은 화목한 가족 사이로 침투한 악마를 찾아내기 위해 성동일의 동생이자 구마사제인 배성우가 그들을 도와가는 내용인 오컬트 영화이다. 이 영화에서 쓰이는 재밌는 소재는 악마가 믿을 수 있는 가족으로 '변신'하며 서로를 공격한다는 것 '대체 누구를 믿어야 하며' 서로가 누군지 의심하는 것에서 오는 공포에 있다. 1955년작 <신체 강탈자> 처럼 말이다. 이 영화는 정말로 발전 가능성이 보였다. 하지만 이 영화의 심리 스릴러는 초중반부에서 멈춘다. 되도않는 '점프 스케어' 깜놀 요소로만 순간적인 공포를 불러 일으키기만 하고 영화의 제일 큰 문제점인 허술한 플롯으로 인해 관객의 심리적 공포는 생기려할 맘이 들지 않는다.

2. 장르는 왔다리갔다리~ 변신!
과대된 오컬트를 품은 가족 드라마는 영화의 목표에서 계속 멀어지며 이러한 갈팡질팡은 영화의 사건에서 생기는 긴장감을 잠시동안만 이어주는데 이러한 요소가 관객을 지치게 만드는데 또 한몫한다. 오컬트와 가족을 엮은 것은 이젠 식상할 수 있다. 하지만 이 중 한 요소에 집중하며 서사의 방해없이 서로를 적절하게 곁들어 준다면 충분히 성공할 수 있었다. <컨저링>, <유전>, <오멘>처럼 말이다. 하지만 이 영화는 한가지에 치중했다가 또 다른 한가지에 지나치게 치중했다가 가만히 있지를 못한다 재밌게 '변신'하는 것이 아니라 재미없게 '변질'해버리는 것이다.

3. 그래도 연기와 비주얼은...
물론 나쁜점만 즐비한것은 아니다. 서사는 중반부쯤 부터 어설퍼지는 것이지 초반의 긴장감은 굉장히 즐거웠다. 이것은 배우들의 훌륭한 연기와 좋은 비주얼이 한 몫한다. 배우들의 연기는 과장됨과 현실적임을 적절하 섞었기에 가장 연기의 달인(?) 성동일 배우님과 우리 엄마를 보는 것 같은 장영남 배우님의 연기는 우리가 그간 봐오던 따뜻한 부모님의 모습에서 소름끼치는 악마의 모습으로 변모하는 순간을 더욱 공포스럽게 만들어준다. 철없는 사춘기 자식들의 모습 또한 영화와 훌륭하게 믹스되며 가족의 모습을 현실적으로 나타낸다. 또한 비주얼은 고어함과 색감의 강렬함, 정교한 소품을 프레임에 꽉꽉채워 훌륭히 표현하며 배경을 많이 낭비하지 않는다. 물론 몇몇 부분은 프레임 속에서 너무 튀는 부분도 있었지만 눈을 불편하게 만들지는 않았다.

4. 난 <변신>에 '수출된 켈러비어'를 주겠다
영화의 소재는 강렬한 첫 인상을 주었지만 이후 어설픈 서사로 자연적으로 이어지는 과정을 계속 변질하고 필요없는 살균을 너무 많이 쳐놔 중독적인 맛이 사라지고 특색없는 맛을 최종적으로 내놓았다. 먹을만할진 몰라도 실망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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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틴 님의 리뷰
2019.08.22 15:35:15
크게 보면 그럴싸, 자세히 보면 듬성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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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기자 님의 리뷰
2019.08.21 23:21:15
관객의 인내가 변신되는 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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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8.15 23:27:25
악마보다 무서운 사람, 사람보다 무서운 흉내, 흉내보다 무서운 소리
https://blog.naver.com/renorous/2216144376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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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8.15 16:23:55
능력 부족과 과욕이 부른 일차원적 참사.
흥미롭던 소재를 이렇게 뭉개버리는 것도 능력이라면 능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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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eentea 님의 리뷰
2019.08.14 00:06:43
오직 소재적인 활용만을 위한 용두사미
시놉시스와 예고편을 보고 다른 작품보다 개인적으로 올 여름 가장 기대하던 한국영화였는데, 만족했던 점과 아쉬웠던 점이 각각 명확한 작품이였다.

먼저 기대했던 점은 역시 배우들의 연기. 개인적으로 성동일 배우, 장영남 배우 그리고 김혜준 배우의 연기를 많이 기대했었는데, 역시 대만족이였다. 전에 출연한 작품들이 대부분 부드러운 역할이어서 그런지 '공포'라는 장르에서 만나는 게 신선하기도 했고 색다른 연기를 보는 재미도 있었다.

또한, '평범한 가족'이라는 일상적이고 현실적인 설정을 통해서 초중반은 정말 훌륭한 흡입력과 오컬트적인 재미, 배우들의 연기를 통해 관객들을 압도한다. 미쟝센적인 요소도 인상적이였다. 부엌, 계단, 욕실, 침실 등 집에서 볼 수 있는 평범하고 정감 있는 것들이 한순간에 공포로 바뀔 수 있도록 활용하는 면도 좋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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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한편으로는 오컬트라는 장르 안의 소재만을 위한 영화였다고 볼 수 있겠다. <변신>에서 가장 아쉬웠던 점은 그저 소재의 활용만을 위한 스토리다. 가족이라는 소재와 오컬트의 결합, 두 가지가 잘 조화되지 않고 장르와 소재의 경계에서 그에 맞는 배우들의 연기만 보여주려고 했을 뿐, 두 가지를 잘 조화한 더 재미있고 설득력 있는 후반부와 메인 인물들의 입체적인 활용은 없었다.


정리하자면, <변신>은 장르의 활용이 부족했다.
잠재적인 활용 가능성이 정말 많은 인물들과 스토리가 그저 오컬트라는 장르의 기본적인 규칙만을 따르고 있다. 아마 오컬트 장르를 좋아하시는 분들은 다소 평이하게 느껴질 수 있겠다. 관객들에게 무엇을 전달하려고 오컬트 장르를 이용했다기 보다, 장르와 소재에 맞춰 스토리를 끼운 느낌이라고 볼 수 있다. 더 흡입력 있는 전개와 개연성을 갖출 수 있는 마무리로 완성되었을 수도 있는 소재였지만, 아쉽게도 용두사미가 되어버린 느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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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으스스한 오컬트 장르의 분위기와 인상적인 배우들의 연기를 즐기고 싶다면 만족할 영화이다. 초중반의 긴장감은 지금까지 본 한국 공포 영화 중에서 가장 인상 깊었다. 워낙 기대했던 작품이라 개인적으로 아쉬웠던 점은 분명히 있어도 올 여름을 마무리하는 한국영화로서는 나쁘지 않다고 본다.
해당 리뷰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있습니다.
김병언 님의 리뷰
2019.08.13 08:26:33
변신
메가박스 코엑스에서 진행된 영화 '변신'의 시사회에 다녀왔습니다.
기술자들, 반드시 잡는다를 연출한 바 있는 김홍선 감독님의 신작으로 오컬트를 베이스로 한 공포영화였습니다.
최근들어 구마 사제를 소재로한 작품들이 꽤나 많이 나오고 있는 추세인지라 비슷한 스타일의 그저그런 작품이 아닐까 싶었는데 나름의 차별화를 확실하게 가져간 작품이더군요.

구마의식에 포커싱을 맞추기보다는 악마를 특정할 수 없어 서로를 의심하고 증오하게 되는 과정속에서의 그 쫄깃한(?!) 느낌이 생각했던거보다 꽤나 느낌있게 잘 뽑혔던거 같습니다. 여기에 미술팀을 갈아 넣은게 아닐까 싶을정도로 적당히 음산하면서도 고어한 느낌을 물씬 잘 살려낸 배경이 개인적으로는 참 마음에 들더군요.

다만 전체적으로 웃음기라고는 1도 없을만큼 나름 진중한 작품임에도 불구하고 배우분들의 연기에 문제가 있다기보다는 뭔가 어색한 대사들이 툭툭 등장하는 통에 긴장감과 몰입을 깨버린 점과 결말로 치닫을 수록 이야기의 힘이 많이 빠졌던 것이 아쉬움으로 많이 남습니다.

나름 볼만한 오컬트 영화임에는 분명해보였는데 미묘하게 아쉬움도 같이 따르는 그런작품이었던거 같네요.
해당 리뷰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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