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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미상 (Never Look Away)

드라마 / 2018

개요
드라마, 스릴러, 독일, 188분, 청소년 관람불가, 2020.02.20 개봉
감독
플로리안 헨켈 폰 도너스마르크
배우
톰 쉴링
폴라 비어
세바스티안 코치
사스키아 로젠달
올리버 마수치
한노 코플러
이나 베이세
라이너 복
라르스 아이딩어
벤 벡커
요하나 가스트도프
피츠 버코우스키
플로리안 바솔로마이
죄르그 슈타우프
다비드 슈터
시놉시스
2차 세계대전 전후의 독일, 삶도 사랑도 혼란하던 시기, 미술학도 쿠르트는 죽은 이모와 같은 이름의 여인 엘리를 만나 사랑에 빠진다.

사랑과 예술이 무르익을수록 쿠르트는 세상이 숨긴 진실과 가까워지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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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개
49개
별점 분포
예고편
리뷰
61

moviemon 님의 리뷰
2020.02.12 06:27:37
예술의 정의할 수 없는 무궁무진한 힘을 깊게 그려낸 영화
독일 출신 감독 플로리안 헨켈 폰 도너스마르크(Florian Henckel von Donnersmarck)는 단편영화 <Mitternacht> (1997), <Das Datum> (1998), <Dobermann> (1999), <Der Templer> (2002)를 연출한 후 첫 번째 장편영화 <타인의 삶> (2006)으로 국제적으로 이름을 알리게 시작한 감독이다. 그러고 나서 그가 연출한 두 번째 장편영화는 <투어리스트> (2010), 세 번째 장편영화는 <작가 미상> (2018)이다. 그가 연출한 단편영화들을 접하기 힘들 뿐만 아니라 필모그래피에서 장편 영화가 단 세 편 밖에 없다는 사실을 미뤄볼 때 영화에 투영된 그의 가치관이나 믿음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기 힘들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984년 동독을 배경으로 한 <타인의 삶>과 2차 세계대전 전후의 독일을 관통하는 <작가 미상>을 비교했을 때 유추할 수 있는 것은 플로리안 헨켈 폰 도너스마르크는 예술의 정의할 수 없는 무궁무진한 힘을 진심으로 믿는 연출가 중 한 명이라는 점이다. 또한, 그는 이런 예술의 힘을 영화에서 보여주기 위해 문학 작품을 단순히 인용하거나 실제 미술 작품을 단조롭게 프레임에 배치하는 소모적인 행위를 하지 않고, 어떻게 하면 이 힘을 짙게 보여줄 것인지 아니면 깊게 제공할 것인지 고민한다.

<타인의 삶>에서는 독일의 작가 게르하르트 하우프트만(Gerhart johann Robert Hauptmann)의 연극 ‘Gesichter der Liebe’, 베르톨트 브레히트(Bertolt Brecht)의 시 ‘Erinnerung an die Marie A.’, 극 중 극작가 ‘드레이만(세바스티안 코흐)’이 독일 통일 후 ‘비즐러(율리히 뮤흐)’에게 바치는 첫 장편소설 ‘Die Sonate vom Guten Menschen’ 등을 인용할 때 대부분 ‘비즐러’의 클로즈업 쇼트와 함께 결부시킴으로써 슈타지(Stasi) 요원인 ‘비즐러’의 심경 및 행동의 변화를 촘촘하고 짙게 그려낸다. 보다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타인의 삶>에 활용된 실제 작품과 영화를 위해 가공된 가상의 작품 모두 어떤 대상을 이분법적인 틀에 가두지 않도록 영화의 중심을 잡아줄뿐더러 비합리적이고 비윤리적인 권력 구조 안에서 체계에 저항하는 주인공의 내면 변화를 펼쳐내는 역할을 한다. 더 나아가, 작품 인용과 클로즈업 쇼트의 결합은 ‘비즐러’가 현실과 이상의 간극을 경험하고, 인간의 존엄성을 인식함에 따라 개인적인 손실을 감수하면서 역사의 주체가 되어 가는 과정을 짙게 보여주는 데 기여한다. 그런데, <타인의 삶>이 깊은 영화라기보다 짙은 영화에 가까운 이유는 영화에 인용된 다른 예술 작품들이 철저히 인물 중심적인 반면, 촬영술이나 편집 기법에까지 도달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쉽게 비유하자면 토드 필립스 감독의 영화 <조커> (2019)를 떠올리면 된다.

이와 달리, 전후 독일을 대표하는 현대미술가이자 현존하는 최고의 독일 화가인 게르하르트 리히터(Gerhard Richter)의 실화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작가 미상>은 <타인의 삶>보다 한층 더 성장하며 깊은 영화가 되었다. 플로리안 헨켈 폰 도너스마르크 감독은 동독 드레스덴에서 사회주의 리얼리즘 작품을 하던 게르하르트 리히터가 1961년 서독 뒤셀도르프로 이주한 후 몰두했던 1960년대 초기 회화 특징인 포토 페인팅을 <작가 미상>의 시발점으로 삼는 동시에 중추로 설정했다. 특히, 실재 세계를 온전히 작품에 나타내는 작업을 중시하는 게르하르트 리히터의 시선은 ‘쿠르트(톰 쉴링)’의 셔레이드와 내면에 투영되었을 뿐만 아니라, 오르페우스 신화에서 에우리디케의 시선을 추출해 영화의 주요 시점으로 삼았던 셀린 시아마 감독의 영화 <타오르는 여인의 초상> (2019)처럼 <작가 미상>에서 카메라가 지녀야 할 시선의 베이스가 되었다. ‘쿠르트’의 유년 시절 당시 이모 ‘엘리자베트(사스키아 로젠달)’가 ‘남긴 “절대 눈 돌리지 마, 진실한 건 모두 아름다워”라는 대사도 같은 맥락에서 살펴볼 수 있다.

무엇보다 주목해야 할 지점은 <작가 미상>의 시발점이며, 그 시작점은 유년 시절 ‘쿠르트’의 삶을 다루는 마지막 시퀀스다. 이모가 어디론가 이송되는 순간 어린 ‘쿠르트’는 한 손으로 본인 두 눈을 일시적으로 가렸다가 손을 내린다. 이때 ‘쿠르트’의 시점 쇼트에서 그의 시야 범위 내 풍경은 흐릿하게 혹은 반투명하게 처리된다. ‘쿠르트’는 이날을 계기로 본인이 경험한 흐릿한 프레임의 의미와 이모가 말했던 실재의 아름다움을 깨달으려고 노력한다. 물론, ‘쿠르트’는 체제의 전환, 이주 문제, 미술 영역의 확장, 정체 등을 겪으며 분명 평탄한 길을 걷지 않는다. 그렇지만, 어느 날 ‘교수 ‘안토니우스(올리버 마수치)’의 조언을 들은 후 ‘쿠르트’는 ‘ich(나)’라는 주체성을 회복했으며, 이를 기점으로 본인 경험을 살려 어떤 예술을 하고 싶은지, 그리고 자기가 생각하는 예술의 역할이 무엇인지 서서히 윤곽을 잡기 시작한다. ‘쿠르트’는 미술 작품이 특정 정치 이념이나 예술 이념을 관철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게다가, 미술은 한정된 양식에 얽매이지 않고 비일관성, 무제약성, 그리고 비확실성 속에서 운동하며 능동성에 도달해야 한다고 믿는다. 실제로, 게르하르트 리히터의 회화 양식은 하나로 정의할 수 없을 만큼 다양하고 분절적이다. 또한, 게르하르트 리히터가 포토 페인팅을 할 때 익명의 사진을 기반으로 한 목적은 특정한 미술 및 정치 이념에 갇히지 않고 순수성과 실재성의 관계를 끌어내는 작업에 집중하기 위함과 관련 있다.
(“해석된 사진 이미지는 모사 과정에서 해석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비친 이미지를 따라가는 작업 과정에서 나는 기계처럼 일할 뿐이다.")

결국 당장 화가로서 어떤 회화를 해야 하는지 자각하게 된 ‘쿠르트’는 사진과 초상화를 향한 맹목적인 믿음을 거부하고, 기하학적 구도, 추상적인 터치, 그리고 흐릿한 윤곽선으로 포토 페인팅 작품을 하나둘 완성해 간다. 특히, 추상적인 터치와 흐릿한 윤곽선 덕분에 자기 삶을 스친 여러 순간을 오버랩시켜 하나의 화폭에 담길 수 있게 된다. 아울러 이는 실재성과 실재 세계를 관통하는 법칙을 사유할 수 있는 깊이를 형성한다. 이뿐만 아니라, 붓 터치에 스며든 ‘나’라는 주체성은 진실을 화폭에 담아내되 진실을 화가가 직접 설명하지 않고도 제3자가 자주적으로 발견할 수 있게 만드는 원동력이 된다. 그렇기에 누군가는 ‘쿠르트’의 미술 작품 하나를 보며 화폭에 집약된 세상의 법칙을 목격할 수 있는 반면, 누군가는 ‘칼(세브스티안 코흐)’처럼 나치 정권 당시 타인에게 가했던 비열함과 몰인간성을 마주하며 제 발 저렸을 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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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cordar 님의 리뷰
2020.02.25 19:08:16
진실을 마주하기 1초 전, 흐릿한 촛점 너머 무엇보다 선명한 아름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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ㅅㅋ 님의 리뷰
2020.02.24 15:29:58
세상에서 가장 부드럽고 강한 눌림의 징벌
이윽고 최고의 작품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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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2.21 00:59:43
독창적인 작품의 세계~
하얀 캔버스위에 공허함은 없애고
진실되고 창의적인 자기만의 작품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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꺼윽 님의 리뷰
2020.02.20 22:04:13
영화를 보면서 예술을 알려면 저렇게 민감해야하나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제일 궁금했던건 과연 주인공은 나무에서 무엇을 알았나와 괴짜교수처럼 내가 정말 저렇게 체험한게 무얼까하는 의문이었습니다.

예술가에 대한 이야기 이면서도 나치에 대한 이야기인 작자미상의 테마는 참 상업적인 재미와 아트적인 궁금증이 잘 조화된 영화같습니다.

탄탄한 배우진과 밀도 있고 아름다운 구성으로 가득차서 지루할 틈이 없네요.

영화 정말 좋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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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2.13 21:06:28
격동기 독일의 한 예술가의 삶과 예술론
무려 3시간이 넘는 긴 러닝타임에도 불구하고 스릴러 양식의 가미와 적재적소의 음악 사용으로 지루함을 느낄 틈이 없는 대서사극이였다.<타인의 삶>으로 유명한 헨켈 폰 도너스마르크의 독일영화는 크게 4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장의 시작은 나치 독일의 퇴폐미술전으로 이 영화가 이념에 따라 주관적으로 평가받는 예술의 실정을 내비쳤다. 제 2차대전 나치를 다룬 영화가 주로 전쟁과 홀로코스트에 편중되었다면, 이 영화는 나치 독일이 정하는 규격서 벗어난 국민이 핍박당하고 말살당하는 모습을 담았다. 순수혈통의 건강한 아리아인에 맞지 않으면 독일국민으로 인정받을 가치가 없다고 보고, 강제구금과 불임수술에 학살을 당하거나, 언제나 사상 의심을 받는 극도로 폐쇄적이고 전체주의 사회를 그려냈다.

두번째 장은 패전후 전범국으로 분단된 독일을 그리며, 동독에서 갓 청년이 된 주인공이 예술가의 길을 입문하게 되는 여정을 그렸다. 세번째 장은 동독이 추구하는 사회주의 리얼리즘에 괴리감을 느끼며 갈등하는 주인공의 모습과 일생의 동반자이자 사랑을 만나는 과정을 그렸다. 그 과정에서 운명의 장난으로 얽힌 과거 인연의 타래를 보여주며, 나치 독일하에 충성하던 이들이 은닉해 숨어사는 모습도 담았다.

네번째 장은 동독서 인정받던 과거는 지워진채 서독으로 자유를 찾아 떠나 새로운 세계에 적응하고 길을 모색하는 모습을 담았다. 서독의 미술은 생동감 넘치는 추상주의와 실험주의로 가득해, 캔파스에 그려지는 회화는 낡고 쾌쾌묵은 장르로 폄하되는 와중이였다. 여러 예술가이 기존에 내놓은 작품 기법을 모방하지만 자신의 진실은 담지 않았다는 지적에 벽을 느끼고 고뇌한다. 그러다 작가미상의 흑백사진 모사에서 자신의 길을 찾는다.

영화는 나치독일, 동독, 서독으로 시간과 공간 및 이념에 따라 달라지는 예술관을 그리며 그 중심에 주인공과 가족이 있다. 전범국으로 과거 추악했던 나치를 잊지 않게 되새기며 안위를 쫒아 타인의 삶에 극도로 무심하고 회피하는 나치 추종자들의 모습도 그린다.

강렬한 시각적 연출뿐만 아니라 극적인 음악이 영화의 분위기를 고조시키며 3시간 동안 예술의 향연을 맛볼 수 있는 영화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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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방 님의 리뷰
2020.05.29 10:02:09
긴 러닝 타임이 지루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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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신익 님의 리뷰
2020.03.19 18:14:07
단죄도 속죄도 아닌, 이 역사를 겪은 개인으로서의 완성
플로리안 헨켈 폰 도너스마르크(이하 도너스마르크)라는 독일 감독의 기나긴 이름은 생소하겠지만 2007년 국내에 공개됐던 그의 영화 <타인의 삶>은 영화를 좋아한다면 꽤나 익숙한 작품일 것이다. 통제가 심했던 사회주의 동독에서 인간성을 발견해 나가는 <타인의 삶>과 마찬가지로 도너스마르크 감독의 신작 <작가 미상>도 나치즘부터 동독 시기까지의 역사적인 잔상이 깊게 베여있는 영화다. 하지만 <타인의 삶>과는 달리 <작가 미상>은 그 사상에 대해 정치적, 윤리적 판단을 하려 하지 않는다. 도너스마르크 감독은 <작가 미상>을 통해 이 역사를 겪은 개인의 모습, 특히 이를 받아들이고 각성한 예술가의 모습을 그려내고자 했던 것이 아닌가 싶다.


다사다난한 예술학도 쿠르트[톰 쉴링 분]의 일생을 유년기부터 차근차근 짚어가기 때문에 영화는 상당히 길다. 3시간의 러닝타임 동안 직관적이고 쉽게 이야기를 전달하여 지루하지 않고 재미있게 전달하기는 하지만 다루는 시간의 양, 그리고 감정의 굴곡을 생각했을 때 영화가 산만한 느낌이 없지 않아 있다. 마치 드라마의 여러 에피소드를 합쳐놓은 듯 구성된 이 영화는 분명 한 사람을 쫓아간다는 이야기의 테마는 확실하지만 영화의 시선이 그렇지가 않기 때문에 산만한 느낌이 생긴 것은 아닌가 싶다.



예를 들면 이런 것이다. 영화는 초중반부에 제반트 교수[세바스티안 코치 분]에게 꽤나 막대한 비중을 불어 넣는다. 쿠르트의 시선으로만 진행되던 이 영화에서 제반트는 엘리자베스 마이[사스키아 로젠달 분]와 더불어 별도의 시선을 부여받는 인물이다. 특히 엘리자베스가 결국 쿠르트의 회상에서 강렬한 이미지로서 남은 것과는 다르게 제반트 교수는 아예 별도의 서사를 부여받기도 한다.(구금되고 적대국 장교의 아이를 낳게 도와주는 것 등) 영화 초반에는 쿠르트의 목표로, 그 이후에는 동반자로서 등장하는 엘리[폴라 비어 분]의 캐릭터가 후반부에는 거의 사라지다시피 하는 것도 아쉬운 부분이기는 하다.


그러나 영화가 막바지에 이를수록 이러한 단점들이 수긍이 가게 된다. 영화가 보여주고 싶은 것은 역사의 소용돌이에서 개인이 겪은 것들을 예술로 승화하는 것이다. 스포일러가 될 수 없어 자세히는 못 적겠지만 영화 초반, 엘리자베스가 주인공이었던 어떤 장면을 영화 막바지에서는 쿠르트가 주인공이 될 수 있도록 설득하는 것이 이 영화의 목표나 다름이 없었을 텐데, 이미 예술을 꿰뚫어 본 엘리자베스처럼 되기 위해서 쿠르트의 예술은 온전히 개인적인 경험에서 우러나와야 했다. 마치 판 페르텐 교수[올리버 마수치 분]의 전쟁 경험이 예술에 끼친 영향처럼.



그렇기 때문에 영화는 산발적으로 쿠르트에게 영향일 미친 여러 가지 사건과 인물들에 대해 그렇게까지 자세하게, 쿠르트의 시선으로 진행되고 마무리되는 일종의 규칙까지 어겨가면서 담아낸 것이 아닌가 싶다. 비록 쿠르트가 죽어가는 엘리자베스나 악행을 저지르는, 누군가에게는 선행을 저지르는 제반트의 모습을 직접 보지는 못하겠지만 그 인물들이 주는 영향을 보다 더 직관적으로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덕분에 영화의 마지막 장면을 보았을 때 역사적인 관점이 아닌 철저하게 쿠르트 개인으로서 이 이야기를 이해할 수 있지 않았나 싶다.


개인적으로 영화는, 이야기는 '무엇을 보여주느냐'보다 '어떻게 보여주느냐'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아주 식상한 이야기라도 전달하는 방식에 따라서 아주 재미있는 이야기가 될 수도 있고 아주 참신한 이야기도 지루한 이야기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작가 미상>은 '무엇을 보여주느냐'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주는 영화가 아닌가 생각한다. 눈을 가리는 포커스 아웃, 영화 중후반부의 교차편집 등 몇몇 장면을 제외하면 연출적인 욕심이 크게 느껴지지 않는, 아주 정직하게 이야기를 담아낸 도너스마르크 감독은 이미 이 이야기 자체의 특별함을 믿고 있었던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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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H 님의 리뷰
2020.03.09 23:28:08
예술과 현대독일사의 적절한 조화
현대미술 혹은 예술의 정의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해본적 있는 사람이라면 꼭 한번쯤 추천하는 영화.
자신의 예술 철학에 대해 한 번 더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준 훌륭한 작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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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YND 님의 리뷰
2020.03.07 03:43:44
예술을 통해 진정한 예술을 선사한다
이 영화는 실제 작가인 게르하르트 리히터의 삶을 통해 예술의 진정한 의미와 국가와 예술의 관계에 대해 질문한다. 냉전의 시대를 거쳐오며 예술가로서의 의의에 대해 고찰하는 주인공이, 마침내 진정한 예술을 완성해내는 내용은, 진부하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그것을 보여주는 과정에서 관객들에게 놀라움을 선사한다. "진실한 것은 아름다워" 그는 드디어 진실을 바라봄으로서 아름다운 예술을 대중에게 선사할 수 있던 것이다. 오랜만에 영화를 보며 이런 게 예술이라는 것을 느끼게해준 영화. 그리고 영화 주인공의 모델인 게르하르트 리히터가 현대미술 작가다 보니, 영화를 보고 나면 현대미술에 대해 새롭게 바라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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